뷰페이지

국민銀 전산시스템 교체 원점 재검토

국민銀 전산시스템 교체 원점 재검토

입력 2014-05-31 00:00
업데이트 2014-05-31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사회, 심야 마라톤 회의

KB국민은행이 최근 내분 사태의 원인이 된 전산시스템 교체 작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주 전산시스템을 유닉스 체제로 바꾸기로 한 이사회의 결정을 사실상 뒤집고 IBM 메인프레임도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유닉스든, 메인프레임이든 우선 입찰에 참여하게 한 뒤 더 좋은 조건을 내놓는 쪽을 선택하겠다는 셈이다. 이건호 행장 등 경영진과 사외이사 사이 충돌했던 의견을 절충하는 방향이어서 갈등은 일단락될 것으로 보이지만 당초 예상했던 전산시스템 전환 시기를 놓쳐 계약 연장 가능성이 높아진 한국 IBM만 이득을 보게 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30일 국민은행에 따르면 은행 이사회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회의를 열고 전산시스템 교체 사업 재검토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 행장은 기존 입찰 조건이었던 유닉스 기반 업체뿐 아니라 IBM도 같이 참여시켜 경쟁하자는 긴급 안건을 올렸다. 입찰 대상을 확대하는 이 같은 결정은 이사회에 앞서 열린 국민은행 경영협의회에서 결정됐다. 협의회에는 정병기 감사와 은행 각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은행 관계자는 “29일 마감한 입찰에서 업체 한 곳만 참여해 경쟁입찰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원점에서 재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이사회는 오후 7시에 시작해 밤 12시 가까이까지 이어진 마라톤 회의였다. 유닉스 체제로의 전환을 의결하는 데 주축이 됐던 사외이사들은 IBM 시스템의 입찰을 허용한 협의회의 결정에 반발했지만 앞선 두 차례 입찰 공고에서 SK C&C 한 곳만 참여 의사를 밝히면서 입찰이 무산되자 협의회 측의 제안을 강력히 반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은행과 KB금융지주 내부에서 이번 이사회를 통해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는 위기감이 커진 것 역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국민은행 이사회 내부의 갈등으로 인해 시스템 전환 사업의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조건을 바꿔 재공고를 하더라도 입찰에 선뜻 뛰어들 업체가 있겠느냐는 회의적인 반응을 내놓고 있다. 시스템통합(SI) 업계의 한 관계자는 “바뀐 조건에 따라 한국 IBM이 입찰에 참여한다면 시스템의 안정성과 전환 일정 등을 고려해 지금 시스템 제공을 하고 있는 IBM이 계속해서 국민은행과 계약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 경우 유닉스 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사회의 내분이 아무 소득 없이 은행에 흠집만 남겼다는 비판이 일 것으로 보인다.

또 경쟁 입찰을 거쳐 유닉스 시스템 업체가 선정되더라도 최소 13개월이 걸리는 시스템 전환 일정상 내년 7월 한국 IBM과의 계약 종료 이후에도 국민은행이 최소 수개월간 계약을 연장할 가능성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5년 이상 장기 계약과 달리 월 단위로 계약을 연장하면 한 달에 최대 90억원의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해 결국 IBM의 ‘남는 장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4-05-3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