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이라크 진출 건설사에 “위험지역서 대피” 권고

정부, 이라크 진출 건설사에 “위험지역서 대피” 권고

입력 2014-06-13 00:00
업데이트 2014-06-13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설사 “내전 지역 현장은 없어…상황 예의주시”

정부가 내전 사태로 정정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이라크에 진출한 건설업체들에 위험지역에서 대피할 것을 권고했다.

국토교통부는 13일 “전날 해외건설협회에 공문을 보내 모술 등 이라크 반정부 무장세력 점령지와 인근에 주재하는 건설사에 ‘니네바주에서 즉시 철수해 아르빌 등 안전지역으로 대피하라’는 권고를 내렸다”고 밝혔다.

해건협은 이 권고를 즉각 해당 건설사에 전파해야 한다.

국토부는 또 이날부터 24시간 비상근무 체계에 들어갔다.

10일(현지시간) 이라크에서는 수니파 급진 무장세력인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국가’(ISIL)가 제2도시 모술을 공격해 대부분 지역을 장악했다. 모술은 니네바주의 주도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라크에는 현재 현대건설과 대우건설, 한화건설, 삼성엔지니어링, 쌍용건설, STX중공업, 포스코건설 등 20개 건설업체가 진출해 있다.

현지에 있는 이들 건설업체의 한국인 직원은 1천200여명가량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만 모술에 나가 있는 한국 건설업체는 없다.

국토부 관계자는 “건설업체가 전부 다 위험지역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며 “일단 모술과 티크리트 등 위험지역에 있는 업체들에 안전지역으로 이동하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험지역에 있는 한국인은 12개 건설사 46명 규모로 파악되고 있다.

국토부는 니네바주를 제외한 다른 이라크 지역에 진출한 건설사에 대해서도 ▲ 현장경비 강화 ▲ 비상연락망 점검 ▲ 비상시 철수 가능한 대피경로 점검 등을 지시했다.

현장의 캠프에 대한 안전조치를 강구하고 이동 시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도 요구했다.

안전만 생각한다면 현장에서 철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건설 현장을 방치할 경우 반군은 물론 현지 주민들로부터도 약탈을 당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는 현지 상황을 신중히 들여다보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외교부를 중심으로 재외국민의 안전과 신변 보호를 위해 현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사태가 악화할 경우 철수 명령을 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지에 진출한 국내 건설사들은 현지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정부와 공조 속에 직원 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직원 500여명과 협력사 직원 500여명 등 가장 많은 인원이 이라크에 상주하는 한화건설은 본사에서 매일 현지로부터 상황을 보고받고 안전 매뉴얼을 점검하고 있다.

한화건설 관계자는 “신도시 건설공사를 진행 중인 비스마야는 바그다드에서 12㎞ 떨어진 비교적 안전한 곳에 있다”며 “현장 주위는 콘크리트 방호벽·철조망 등으로 보호받고 있으며 이라크 군경이 장갑차를 동원해 철저히 경호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연락망을 점검하고 비상시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등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라크 남부 바스라주에서 알포(Al Faw) 방파제 공사를 진행 중인 대우건설도 현장이 내전 지역과는 떨어진 곳에 위치해 철수 없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회사는 바그다드 지사를 포함해 현지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시키는 등 신속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비상사태를 4단계로 나눠 예의주시, 대피준비, 부분철수, 완전철수 등 매뉴얼을 두고 상황에 따라 비상 절차를 시행하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