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T, 렌탈·캐피탈 매각 추진…계열사 재편 본격화

KT, 렌탈·캐피탈 매각 추진…계열사 재편 본격화

입력 2014-06-27 00:00
업데이트 2014-06-27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T가 KT렌탈과 KT캐피탈에 대한 매각 방침을 밝혔다.

KT는 27일 일부 자회사 매각 추진설에 대한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사업자로서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계열사인 KT렌탈과 KT캐피탈 매각을 추진 중”이라고 답변했다.

이 조치는 비 ICT 계열사를 정리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게 KT측 입장이다. 이에 따라 KT의 53개 계열사를 본업인 ICT 위주로 재편하는 작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황창규 KT 회장은 올해 초 취임 직후부터 주력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계열사 재편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왔다.

황 회장은 지난 5월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도 계열사 통폐합에 관해 “경쟁력이 나오지 않는 부분에 대해 조정 작업을 할 예정이며 주력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5대 미래서비스 사업을 축으로 계열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KT는 그 첫번째 대상으로 우량 계열사로 꼽히는 KT렌탈과 KT캐피탈을 선택한 것이다.

차량과 일반 렌탈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KT렌탈은 지난해 매출액 8천852억원, 영업이익 970억원을 올린 ‘알짜’ 회사다. 리스·할부금융, 기업금융 등을 전담하는 KT캐피탈 역시 지난해 매출액 2천202억원, 영업이익 470억원을 기록했다.

KT의 주력 사업인 ICT 분야에서 한발 비켜나 있으면서 매각 시 자금 조달이 용이하다는 조건을 충족해 업계서는 일찌감치 이 두 회사를 매각 대상으로 점쳤다.

두 회사를 매각한 자금은 신사업 투자와 함께 재무구조 개선에 사용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매각에 올해 초 시행한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재원 문제가 일부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관점에서다.

KT는 이에 대해 “이미 지난 4월 1조원 규모의 해외 채권을 발행했고, 26일에도 5천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해 자금 사정이 넉넉하다”고 말했다.

한편 KT의 다른 일부 계열사도 조만간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있어 주목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