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화 앞두고 서로 “세계 최초” 주장
KT와 SK브로드밴드 중 누가 먼저일까. 인터넷(IP)TV 업체들이 초고화질(UHD) 셋톱박스 상용화를 앞두고 너도나도 ‘세계 최초’를 주장하고 나섰다. UHD TV 보급률이 아직 1% 안팎에 불과하고 이들 업체가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 수도 30여편밖에 안 되지만 기술력을 과시하기 위한 업체 간 경쟁에 불이 붙는 모양새다.25일 SK브로드밴드가 세계 최초 타이틀을 달고 다음달 초 UHD 셋톱박스 서비스를 상용화한다는 보도자료를 내자 KT도 세계 최초로 셋톱박스 형식의 UHD TV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UHD TV에 UHD 셋톱박스를 달면 풀고화질(HD) 대비 4배, 표준화질(SD) 대비 24배 뛰어난 화질로 이들 업체가 제공하는 UHD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KT는 이날 UHD 방송 서비스의 공식 명칭을 ‘올레 기가 UHD tv’로 정하고, 서울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 이를 시연하며 자신감을 보였다. 셋톱박스 임대료는 3년 약정 시 월 4000원으로 정했다. SK브로드밴드는 현재 전파 인증과 요금 약관 신고 절차를 밟고 있다. LG유플러스도 9월 중순에 UHD 서비스를 상용화하며 경쟁에 뛰어든다.
제조업체의 납품 기일을 따지면 KT가 SK브로드밴드보다 빨리 제품을 받는다. 하지만 업계는 세계 최초 타이틀 경쟁이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한다. 문제는 상용화보다 얼마나 콘텐츠를 수급할 수 있느냐다. 낮은 UHD TV 보급률도 해결해야 할 문제다. 업계 관계자는 “UHD TV가 팔리지 않으면 UHD TV 서비스도 무용지물”이라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4-08-26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