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자동차 노조, 현대차 임금협상서 회사와 이견 좁히는 중…관건은 현대차 노조 강경파

현대자동차 노조, 현대차 임금협상서 회사와 이견 좁히는 중…관건은 현대차 노조 강경파

입력 2014-09-10 00:00
업데이트 2014-09-10 1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차 임금협상
현대차 임금협상


‘현대자동차 노조’ ‘현대차 임금협상’ ‘현대차 노조’

현대자동차 노조와 회사 측의 현대차 임금협상이 추석 뒤에 고비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10일 현대자동차 등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와 사측은 다음주 교섭을 재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추석 연휴를 맞아 현대차 생산현장 근로자들은 11일까지 일괄 휴무를 실시했다. 12일에도 상당수가 연차 휴가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장 가동은 다음 주에나 정상화될 전망이다. 노사 양 측은 오는 16일 협상을 재개하는 방안을 놓고 물밑 접촉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현대차 노조와 회사 측은 지난 2일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통상임금 범위 등을 협상 안건을 놓고 집중 교섭을 벌였다. 그러나 강경파 노조원들이 협상장 밖에서 시위를 벌이면서 협상이 중단됐다.

노사는 주요 안건에 대해 상당부분 의견 접근을 이뤘던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큰 쟁점인 통상임금 문제와 관련, 지난 2일 사측은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를 신설하고 2015년 3월31일까지 적용시점을 포함한 개선·시행방안을 합의하겠다고 제안했다.

당초 현재 계류 중인 재판 결과를 존중하고 임금체계개선위원회를 만들어 통상임금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데서 한발 물러선 것이다. 노조 측 역시 이 같은 제안에 대해 통상임금 적용 시점을 명시할 것을 요구하는 등 이견을 좁혀가고 있다.

다만 노조 내부의 강경파가 이러한 절충안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현대차 임금협상의 향방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