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최대 재건축 가락 시영, 내달 관리처분

국내 최대 재건축 가락 시영, 내달 관리처분

입력 2014-09-10 00:00
업데이트 2014-09-10 1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공사 선정후 14년만…일반분양가 확정만 남아

단일 아파트 재건축 사업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서울 송파구 가락 시영 아파트의 재건축 조합이 다음달 관리처분인가를 신청하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2000년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을 시공사로 선정하고 본격적인 재건축 사업에 들어간 지 14년 만이다.

10일 가락 시영 아파트 재건축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과 인근 부동산 중개업소 등에 따르면 가락 시영 아파트 재건축 조합은 다음달 중순께 관리처분인가 총회를 열고 재건축 설계와 조합원 추가분담금 등을 확정할 방침이다.

가락 시영 아파트는 1990년대 중반 재건축 추진위원회를 설립하고 2000년에 현대산업개발·현대건설·삼성물산을 시공사로 선정하며 사업 추진을 본격화했다.

조합원 수만 총 6천600명으로 단일 아파트 재건축 사업으로는 최대 단지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큰 단지였다.

그러나 재건축 조합과 반대파의 극심한 갈등 속에 장기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고, 지난 4월에는 대법원이 재건축 결의에 하자가 있으므로 결의를 취소하라는 판결을 내려 최대 위기에 봉착하는 듯했다.

그러나 이 소송에서 승소한 원고 윤모 씨 등 주민 3명이 지난 7월에 사업시행 승인결의 무효확인 소송을 자진 취하하면서 지루하게 이어지던 법정다툼도 대부분 일단락됐다.

조합과 시공사는 이에 따라 올해 안에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기 위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관리처분계획은 재건축된 건물에 대한 조합원별 지분 비율과 분담금 등을 확정하는 단계로 사실상 철거·착공 전 마지막 행정절차다.

조합과 시공사는 내달 관리처분계획 총회와 인가 신청을 위해 조만간 일반분양가를 확정할 방침이다. 재건축 조합의 수입원인 일반분양가가 확정돼야 조합원들이 납부할 추가부담금도 결정된다.

다만 조합측은 추가분담금을 줄이기 위해 일반분양분의 분양가를 3.3㎡당 2천600만원에 책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시공사측은 인근 아파트 시세와 분양성을 고려해 3.3㎡당 2천400만원선이 적정하다고 맞서고 있어 의견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공사의 한 관계자는 “일반분양가에 대한 이견이 있지만 조합원과 시공사 모두 더이상 사업을 지체해선 안되고 재건축 초과이익환수금 부과가 유예된 올해 안까지 관리처분인가를 받아야 한다는 데는 공감하고 있다”며 “이달 중순까지는 일반분양가와 조합원 분담금을 확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공사와 조합은 다음달 관리처분계획 총회를 거쳐 송파구로부터 관리처분인가가 떨어지면 내달 3월 착공에 들어가 4∼5월께 일반분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6천600가구인 가락 시영 아파트는 재건축 후 9천510가구의 초대형 단지로 탈바꿈한다. 일반분양분은 조합원분과 임대주택(1천332가구)을 제외한 1천600가구 안팎이 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