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속도로 휴게소 화재 안전불감증”

“고속도로 휴게소 화재 안전불감증”

입력 2014-09-10 00:00
업데이트 2014-09-10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휴게소 12곳서 소방법규 위반 99건 적발

고속도로 휴게소의 화재에 대한 안전 불감증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태원(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7월 소방안전협회와 함께 경부·영동·서해안고속도로 주요 휴게소 12곳에서 소방안전 실태점검을 벌인 결과 99건의 소방법규 위반 사례가 드러났다고 10일 밝혔다.

휴게소별로 경부선 안성휴게소(상행)가 20건으로 가장 많았고 경부선 망향휴게소 11건, 경부선 안성휴게소(하행), 영동선 여주(하행)·문막(하행), 중부선 마장휴게소가 각각 9건이었다.

경부선 천안휴게소(상행)는 8건, 영동선 덕평휴게소와 서해안선 화성(하행)·행담도휴게소는 각각 6건이었다.

법규위반 유형별로는 소화전 설비관리 위반·소방교육 수립계획 위반·소방훈련 위반이 각각 12건으로 가장 많았다.

화재상황 교육훈련 실시 위반이 11건, 감지기 설치 적정성 위반은 10건이었으며 전기설비 사용 및 관리 위반과 비상조명등 및 유도등 위반이 각각 7건 등이었다.

소방법규 위반 건수가 가장 많은 안성휴게소는 화재시 자동으로 닫혀 유독가스와 화재 확산을 방지하는 방화문에 이상이 있었고 기흥휴게소와 여주휴게소는 빠른 연소가 우려되는 샌드위치 패널이 주방에 설치돼 있었다.

안성휴게소는 주방 싱크대 바로 위에 전기 콘센트를 설치해 감전 위험이 컸다.

휴게소 종사자들의 화재 대응요령 숙지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태원 의원은 소방시설을 철저히 관리하고 휴게소 종사자의 화재 대응능력을 높일 것을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