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토부, 조현아 부사장 월권 조사

국토부, 조현아 부사장 월권 조사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04: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륙하려던 대한항공 비행기서 승무원 내쫓아 파문

3세 경영을 준비 중인 한진그룹의 자녀들이 부적절한 행실로 연이어 구설에 오르고 있다. 8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5일(현지시간) 0시 50분 미국 뉴욕 JFK공항발 인천행 KE086 항공기는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가던 중 탑승구로 돌아가 사무장을 내려놓고 다시 출발했다. 당시 일등석에 탄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의 장녀 조현아(40) 대한항공 부사장이 기내 서비스에 문제가 있다는 이유로 책임자를 항공기에서 내리게 했기 때문이다. 한 승무원이 일등석에 타고 있던 조 부사장에게 견과류를 건넸고 조 부사장은 “무슨 서비스를 이렇게 하느냐”면서 승무원을 혼냈다. 승객의 의향을 물은 뒤 견과류를 접시에 담아 건네야 하는데 그냥 봉지째 갖다 줬으니 규정에 어긋났다는 게 대한항공의 설명이다. 조 부사장은 서비스 책임자인 사무장에게 “매뉴얼을 확인하라”고 요구했고, 사무장이 태블릿컴퓨터에서 관련 규정을 즉각 찾지 못하자 기체에서 내리도록 했다.

●항공기 안전 관련 모든 권한 기장에… ‘고성’ 조 부사장 스스로 법 어긴셈

당시 조 부사장은 고성을 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해당 항공기는 늦게 출발해 인천공항 도착 시간이 예정보다 11분 늦어져 승객 250명이 불편을 겪었다. 활주로를 향하던 항공기가 다시 탑승 게이트로 가는 ‘램프 리턴’은 통상 기체 이상이나 승객 안전에 문제가 생겼을 때만 취하는 조치다. 또 항공법상 램프리턴을 결정하는 것도 기장의 고유 권한이어서 조 부사장의 월권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국토교통부도 항공법 위반 여부를 철저히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항공보안·안전감독관 합동으로 사실 조사에 착수했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법령 위반이 있다면 조 부사장을 비롯해 기장, 항공사 등에 관련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항공법에는 ‘항공기의 비행 안전에 대해 책임을 지는 기장이 승무원을 지휘·감독한다’고 규정돼 있다. 또 항공 안전 및 보안에 관한 법률에는 ‘승객은 안전한 운항을 위해 폭언, 고성방가 등 소란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돼 있다. 정황대로라면 조 부사장은 스스로 항공 관련 법을 모두 어긴 셈이다. 국토부는 이륙 전 조 부사장의 지시로 항공기를 탑승 게이트로 되돌린 기장의 조치가 운항규정에 어긋나는지도 살펴볼 계획이다. 조 부사장은 지난해 회사에서 전근 발령을 받는 형식으로 미국 하와이에서 아들 쌍둥이를 출산해 원정출산 논란을 일으켰다.

●한진그룹 3세들 잇따라 부적절 언행… 대한항공 “지나친 행동에 죄송”

한진그룹 3세들의 부적절한 언행이 처음은 아니다. 조 부사장을 비롯한 오너가의 언행에 대해서는 업계에 소문이 파다하다. 대한항공 임원진으로 배치된 3세들로부터 막말을 듣거나 서류 뭉치 등으로 맞았다고 증언하는 직원이 부지기수일 정도다. 2012년 12월 당시 전무이던 조 회장의 아들 조원태(39) 대한항공 부사장은 피켓 시위를 벌이던 시민단체 관계자와 이를 취재하던 기자에게 욕설과 막말을 던져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학원 운영과 관련한 정보 공개를 요구하던 시위대에게 조 전무는 “그래 개XX야, 내가 조원태다. 어쩌라고”라며 욕설을 퍼부었다. 조 회장의 막내딸인 조현민(31) 전무 역시 지난달 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자신이 ‘낙하산’이라고 말해 화제가 됐다. 재계에서는 한진가(家)의 자녀 교육에 문제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한한공은 오후 9시쯤 뒤늦게 입장 자료를 내고 “(조 부사장이) 비상 상황이 아니었음에도 항공기를 돌려 승무원을 내리게 한 것은 지나친 행동이었다. 승객들에게 불편을 끼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또 “매뉴얼조차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변명과 거짓으로 적당히 둘러 댔다는 점을 들어 조 부사장이 사무장의 자질을 문제 삼았다”고 해명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4-12-0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