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화솔라원·큐셀 합병… 김승연 복귀 후 재편 속도

한화솔라원·큐셀 합병… 김승연 복귀 후 재편 속도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양광사업 세계 1위 올라

한화케미칼의 태양광 분야 자회사인 한화솔라원과 한화큐셀이 합병을 통해 셀 생산규모 기준으로 세계 1위의 태양광 회사로 거듭나게 됐다. 8일 한화솔라원과 한화큐셀은 각각 이사회를 열어 한화솔라원이 신주발행 방식으로 한화큐셀의 지분 전량을 인수하기로 하고 이를 미국 나스닥에 공시했다.

이번 합병은 한화솔라원과 한화큐셀 두 회사의 지주회사인 한화솔라홀딩스가 보유한 한화큐셀의 지분 100%를 한화솔라원이 새롭게 발행하는 신주 전량과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합병법인의 본사는 서울에 두며 독일 탈하임에 위치한 기존 한화큐셀 본사는 기술혁신센터로 자리매김한다. 새로 출범하는 합병법인의 대표이사는 남성우 현 한화솔라원 대표이사가 맡는다.

합병 절차는 오는 2015년 1분기 내에 모두 완료될 예정이다. 새롭게 출범하는 합병법인은 셀 생산규모가 3.28기가와트에 달해 세계 1위의 태양광 셀 회사로 도약하게 된다. 한화 측은 투자금과 비교하면 효율이 나지 않았던 태양광사업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한 합병이라고 설명한다. 특히 이번 합병은 별도의 비용 없이 지분 양도만으로 이뤄져 한화케미칼은 비용 부담 없이 기대효과를 극대화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재계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사실상 경영에 복귀하고서 한화가 사업 재편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는 점에 더 주목한다. 한화그룹은 지난달 26일 삼성테크윈, 삼성탈레스, 삼성종합화학, 삼성토탈 등 4개 계열사를 약 2조원에 인수한데 이어 이번에 태양광 계열사를 합병하는 등 사업 재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12-09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