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커버그 “지구촌 인터넷 연결위해 구글과 협력 원해”

저커버그 “지구촌 인터넷 연결위해 구글과 협력 원해”

입력 2015-03-03 09:20
업데이트 2018-03-20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디지털 연결 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 연결·공유 지원”

세계 최대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의 창업자이자 현 최고경영자(CEO)인 마크 저커버그가 지구촌에 인터넷 연결을 확대하는 비영리 프로젝트를 위해 경쟁 기업인 구글과도 손잡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저커버그는 2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5)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지난 2013년 출시한 무료 인터넷 접속 앱 ‘인터넷오알지’(internet.org) 보급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열기구를 띄워 외딴 지역에서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구글의 룬(Loon) 프로젝트와 협력할 의사가 있는가는 질문에 “구글의 검색 엔진과 더욱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싶다”며 “잠비아에서 인터넷오알지 앱을 출시했을때 앱들 중의 하나는 구글 검색과 함께 내놓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색은 중요한 성과물이고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원하는 기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세상 사람들의 90%는 이미 네트워크가 도달할 수 있는 범위안에 있다. 인터넷 연결을 위해 인공위성이나 레이저 등 다른 첨단 기술에 관해 얘기하는 것이 섹시하지만, 실제 성과는 이곳(MWC)에서 이뤄진다”며 구글의 룬 프로젝트가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저커버그는 “우리는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는 것을 돕고자 한다. 디지털로 연결하는 것만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서로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페이스북과 구글은 지구촌 디지털 소외 지역을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비영리 사업을 경쟁적으로 추진해왔다. 그러나 이동통신사 등 일각으로부터 이는 온라인 광고 수입 기반 확대를 위한 목적이며 이를 위해 고객정보를 이용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중남미를 중심으로 32개국에서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셀그룹의 데니스 오브라이언 회장은 1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저커버그는 파티에 아무것도 가지고 오지 않았으면서도 샴페인을 마구 들이키고 여자들에게 치근덕대는 손님 같다”고 꼬집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