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역위 “중국 H형강 덤핑으로 국내업계 실질적 타격”

무역위 “중국 H형강 덤핑으로 국내업계 실질적 타격”

입력 2015-03-20 07:50
업데이트 2015-03-20 0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피해조사 중간보고서…반덤핑관세 부과할 듯

국내 철강업계가 중국산 저가 철강재의 수입 때문에 몸살을 앓는 가운데 무역위원회가 중국산 H형강의 덤핑으로 인해 국내 업계에 실질적인 피해가 발생했다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이에 따라 건설 자재 등으로 많이 사용되는 중국산 H형강에 대해 반덤핑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관측된다.

무역위는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의 신청에 따라 중국산 H형강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진행한 뒤 작성한 중간보고서에서 중국 제품의 수입이 증가해 국내업계 제품의 가격이 하락하고 점유율도 하락하는 등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중국산 H형강의 수입물량은 2012년에 전년보다 1.0% 증가한 데 이어 2013년엔 28.6%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급증했다.

중국 제품의 국내 판매가격은 2012년에 전년대비 10.4% 떨어지고 2013년엔 15.3% 하락했는데 국내산 제품 가격은 같은 기간 6.6%, 10.0% 떨어지는 등 중국 제품 가격이 더 큰 폭으로 하락했다.

보고서는 애초부터 저가 판매되던 중국 제품의 판매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국내 제품의 판매가격 하락을 유발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로 인해 중국산 제품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크게 상승한 반면 국내 제품의 점유율은 하락했다.

이처럼 무역위가 조사결과 중국산 H형강의 덤핑으로 인해 국내 업계가 피해를 보고 있다고 예비 판정함에 따라 추가 조사 후 반덤핑 관세를 부과할 공산이 커졌다.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은 작년 5월 말 저가의 중국산 H형강 수입이 크게 늘어나 국내 업계가 타격을 받고 있다며 무역위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해달라고 신청했다.

무역위는 추가 조사를 거쳐 조만간 반덤핑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중국 철강업계가 자국 내 과잉생산에 따른 여유물량을 저가로 수출해 주변국에 피해를 주고 있다”면서 “반덤핑 관세 부과 등을 통해 시장의 질서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