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일호 국토장관 “전월세 대책으로 대출금리 인하 검토”

유일호 국토장관 “전월세 대책으로 대출금리 인하 검토”

입력 2015-03-20 15:42
업데이트 2015-03-20 15: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후 첫 현장방문…매입·영구임대 주택 찾아

이미지 확대
’임대주택’ 방문한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
’임대주택’ 방문한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이 20일 오후 서울 은평구 녹번동 매입임대주택을 방문해 입주자를 만나 임대주택에서 느끼는 불편함과 건의사항 등에 대해 듣고 있다.
연합뉴스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은 20일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전월세 대책의 하나로 대출금리 인하 등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20일 오후 취임 후 첫 현장 방문으로 서울 은평구 녹번동에 있는 매입임대주택을 찾아 “임대주택 공급 확대와 함께 당장 (전월세 문제가) 급한 분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전월세 대책의 구체적인 내용과 발표 시기에 대해서는 “시기를 못박다 보면 졸속 대책이 나올 수 있다”며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최대한 빨리 만들려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첫 현장 방문지로 임대주택을 찾은 이유에 대해 유 장관은 “국토부의 가장 큰 현안 과제가 바로 서민주거안정”이라며 “현장을 봐야 정확한 정책을 펼 수 있을 것 같아 이 곳을 택했다”고 말했다.

녹번동 다가구 주택에 올해 초 입주한 이모(81) 할아버지는 “이곳에 오기 전에는 한남동에 있는 10㎡ 남짓한 작은 방에 아내와 함께 5∼6년 동안 살며 고생을 많이 했다”며 “지금은 방 2개에 거실도 있는 40㎡ 정도의 집에 월 16만9천원의 저렴한 임대료만 내고 잘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이런 사업을 많이 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유 장관은 “올해 7월부터 새 주거급여 제도가 시행되면 매달 내는 임대료도 모두 지원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좋은 정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매입임대주택은 도심 내 거주하는 주거 취약계층이 현 생활권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다가구주택 등을 정부가 사들여 개·보수한 뒤 재임대하는 주택을 말한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보호대상 한 부모 가족 등에게 입주 우선순위가 있으며 이 가운데 쪽방, 고시원, 비닐하우스 등에서 3개월 이상 거주한 사람에게 전체 물량의 15%를 공급한다.

정부는 최근 올해 매입·전세 임대주택 공급량을 작년보다 1만가구 증가한 4만7천가구로 늘리기로 확정했다.

유 장관은 “올해 공급하기로 한 임대주택은 모두 12만가구로 역대 최대 규모”라며 “공급을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