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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 현장을 가다] 현대차그룹, ‘4년 81조’ 통 큰 투자… 국내에 75% 푼다

[창조경제 현장을 가다] 현대차그룹, ‘4년 81조’ 통 큰 투자… 국내에 75% 푼다

입력 2015-03-26 17:54
업데이트 2015-03-26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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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올 신년사에서 “그룹의 미래 경쟁력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 개발 능력을 확보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어떻게 육성하는가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맥락에서 현대차는 2018년까지 4년간 81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광주시와 함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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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0월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R&D 모터쇼에서 협력사 연구원들이 전시된 차량을 살펴보는 모습. 현대차그룹 제공
지난해 10월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R&D 모터쇼에서 협력사 연구원들이 전시된 차량을 살펴보는 모습.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의 향후 4년간 투자액은 연평균 20조 2000억원에 달한다. 최대치를 기록한 지난해 14조 9000억원보다 35% 이상 늘어난 금액으로, 올해 우리나라 정부의 전체 연구·개발(R&D) 예산 18조 9000억원보다 1조원 이상 많다. 무엇보다 투자액 중 4분의3이 국내에서 집행된다는 점도 의미가 깊다.

우선 울산, 경기 화성, 충남 서산 등 현대·기아차의 국내 생산 거점을 중심으로 엔진과 변속기 등 파워트레인 생산 능력을 크게 늘리고,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위한 연구, 개발과 시설 투자를 단행한다. 친환경자동차와 스마트자동차 등 미래형 자동차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파워트레인 등 자동차 핵심 부품의 원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R&D 투자도 확대한다. 자율 주행 등의 기술과 차량용 반도체의 핵심 부품 등을 개발하는 데도 2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또 경기 남양연구소 내에는 환경차 시험동을 신축하고, 전자연구동도 증축해 미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우수 인재 확보에도 돈을 아끼지 않기로 했다. 향후 4년간 친환경 기술 및 스마트자동차 개발을 담당할 직원 3251명을 포함해 총 7345명의 R&D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

2015-03-27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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