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심대출 중도상환 많을 듯…대출자 평균 51세 추정

안심대출 중도상환 많을 듯…대출자 평균 51세 추정

입력 2015-05-05 10:12
업데이트 2015-05-05 1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택저당증권 장기물 발행물량 13조→10조로 축소

정부가 가계부채구조 개선 차원에서 출시한 안심전환대출 중 중도상환 가능성이 큰 대출 비중이 예상 수준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돈을 빌린 차주(借主)의 평균 연령대는 51세로 추정됐다.

이에 따라 주택금융공사는 안심대출 유동화 차원에서 발행하는 주택저당증권(MBS) 가운데 10년 이상 장기물의 비중을 줄이기로 했다.

5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주택금융공사는 안심대출에 연계한 10년 이상 장기물 MBS 발행금액을 10조원 안팎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금융당국과 금융시장이 애초 예상했던 것보다 약 3조원 줄어든 규모다.

애초에는 안심대출을 유동화하기 위한 만기 10년 이상 MBS 발행물량이 1~2차 안심대출(34조원)의 39% 수준인 13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관측됐었다.

그러나 10년 이상 지속되는 안심대출 비중이 예상보다 작을 것으로 분석돼 10조원 안팎으로 줄이려는 것이다.

주택금융공사가 전체 안심대출자 중 15~20%를 표본분석한 결과 4~5년 이후 중도상환할 비중이 예상치보다 높을 것으로 추정됐기 때문이다.

그 근거 중의 하나는 대출자 평균 연령이 51세로 나타난 점이다.

이 연령대는 퇴직금 등 목돈을 활용해 대출을 중도상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안심대출 중 원금분할상환방식 대출 비중이 63%에 달한 것도 중도상환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시그널로 주택금융공사는 보고 있다.

대출자들은 통상적으로는 전체 대출이자를 산정한 다음 전 기간에 고르게 걸쳐 내는 원리금분할상환방식을 선호하는데 안심대출 이용자들은 초반부에 더 많은 이자를 내고 후반부에 부담을 줄이는 원금분할상환방식을 선호했다.

원금분할상환방식은 원금 상환에 따라 잔여 원금이 줄어 이에 따른 이자도 감소하는 구조로 설계돼 대출을 조기에 상환하려는 의지가 있는 사람들이 많이 선택한다.

신규 대출을 받은 지 평균 4년된 대출이라는 점도 중도 상환 가능성을 높이는 대목으로 꼽혔다.

평균 이사주기가 8년임을 감안하면 앞으로 4년을 기점으로 담보주택 매매가 늘어나면서 중도상환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주택금융공사는 오는 12일부터 안심대출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MBS를 발행할 예정이다.

공사는 안심대출 관련 MBS가 발행되는 시기에는 일반 MBS 발행을 중단키로 했다.

또 수요가 겹칠 수 있는 국고채 10년물이 나오는 주에는 안심대출 관련 MBS를 발행하지 않기로 했다.

10년 이상 장기물 시장의 공급이 갑작스럽게 늘어나 채권금리가 급등하는 현상을 막으려는 취지다.

공사 관계자는 “안심대출 샘플을 분석한 결과에 따라 장기물 MBS 발행 비중을 줄일 계획”이라며 “채권시장에서 막연한 불안감이 생기지 않도록 발행 물량과 시기를 신축적으로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