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술금융 2000억 펀드 조성

기술금융 2000억 펀드 조성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5-06-09 00:28
업데이트 2015-06-09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위, ‘대출에서 투자로’ 외연 확대

우수 기술 기업에 투자하는 2000억원 상당의 펀드가 조성된다. 은행권 기술신용대출에서 신용대출과 신생 기업에 대한 지원 비중이 늘어난다.
이미지 확대
기술신용대출 우수 지점 방문
기술신용대출 우수 지점 방문 임종룡(오른쪽) 금융위원장이 8일 기술신용대출 우수 지점인 서울 구로구 KB국민은행 종합금융센터를 방문해 윤종규 KB금융 회장 겸 국민은행장과 함께 창구를 둘러보면서 환하게 웃고 있다.
금융위 제공


금융위원회는 기술신용대출 도입 1년을 맞아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그동안 양적 확대에 치중해 형식적으로 대출이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평가 방식을 개선하고, 대출뿐만 아니라 투자로 외연을 넓히는 데 초점을 맞췄다.

금융위는 우선 에인절 투자자나 벤처캐피탈이 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신용정보(TCB) 평가 모형을 개발하기로 했다. 기술력에 기반해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평가함으로써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술형 모험자본의 투자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로서 2000억원 규모의 투자 펀드도 조성하기로 했다. TCB 평가가 우수한 기업은 코스닥과 코넥스 시장 상장 시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은행의 기술금융 평가 때 신용대출에 대한 평가 비중을 늘리고, 우수 기술로 평가받은 기업이나 초기 기업에 대해 지원한 은행에는 가점을 주기로 했다. 평가 항목에서는 양적 지표를 줄이고 질적 지표를 늘리는 한편 내년부터 기술금융 부문을 은행 혁신성평가에서 분리해 평가한다. 45일 정도 걸리던 평가 기간은 우선 평가 시스템을 도입해 요청 시 15일 이내에 완료하도록 하는 등 속도를 내기로 했다. TCB의 활용 영역도 늘어난다. 저축은행과 캐피탈 등 제2금융권도 TCB로 대출할 수 있도록 하고 정부 조달이나 연구·개발(R&D)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도 TCB 평가 결과를 활용할 예정이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5-06-09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