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커 쇼핑 성향은 만만디 아닌 콰이콰이”

“유커 쇼핑 성향은 만만디 아닌 콰이콰이”

입력 2015-06-09 00:01
업데이트 2015-06-09 0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인이 ‘만만디’(천천히)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편견입니다. 중국인 관광객((游客·유커)들이 쇼핑할 때는 ‘콰이콰이’(빨리빨리) 성향이 유효합니다.”

8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이 백화점 서비스혁신팀은 최근 ‘10시30분 행복이 시작됩니다’라는 제목의 책을 발간했다. 한국 유통업계의 ‘큰손’으로 떠오른 유커들의 쇼핑 특성을 담았다.

책은 “글로벌 고객에 대한 서비스는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고 강조한다. 예컨대 중국인은 몐쯔(面子), 이른바 체면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이 때문에 누구나 알고 있는 브랜드를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고 명품을 고를 때도 되도록 브랜드 로고가 큰 상품을 선호한다.

많은 유커들이 귀국 후 타인에게 줄 선물을 준비하기 때문에 선물용 세트상품을 소개하는 것이 좋다. 유커들의 상당수가 단체 관광코스의 하나로 백화점을 들르는 만큼 정해진 시간 안에 필요한 품목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중요하다.

또 중국인은 죽음을 연상시키는 ‘검정색’을 가장 싫어하기 때문에 유커들에게 검은색 상품을 선물용으로 추천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한편 책은 일본인은 무엇이든 꼼꼼히 따지고 확인한 다음 구매하기 때문에 같은 제품이라도 구입 시간이 중국인의 두 배나 걸린다는 점도 지적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6-0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