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만 연구한 드림팀 명품 거리 입성하다

발만 연구한 드림팀 명품 거리 입성하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5-06-08 23:40
업데이트 2015-06-09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홈쇼핑 6억 완판… ‘비베라멜라’ 수제화 장인들

지난달 23일 롯데홈쇼핑에서 비베라멜라의 멀티스트랩 소가죽 샌들 5400켤레, 약 6억원어치가 방송을 시작한 지 20분 만에 모두 팔렸다. 홈쇼핑 방송에서 오랜만에 이뤄진 신발 매진이었다.
8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 비베라멜라 매장에서 왼쪽부터 유길선 저부실장, 유영봉 패턴실장, 정성문 패턴부실장, 나미선 디자이너, 최용석 대표 등 비베라멜라 관계자들이 자사 신발을 소개하고 있다.
8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 비베라멜라 매장에서 왼쪽부터 유길선 저부실장, 유영봉 패턴실장, 정성문 패턴부실장, 나미선 디자이너, 최용석 대표 등 비베라멜라 관계자들이 자사 신발을 소개하고 있다.
지난달 23일 롯데홈쇼핑에서 품절된 비베라멜라의 멀티스트랩 소가죽 샌들. 비베라멜라 제공
지난달 23일 롯데홈쇼핑에서 품절된 비베라멜라의 멀티스트랩 소가죽 샌들.
비베라멜라 제공


패션피플들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유명한 명품 여성 수제화를 만드는 비베라멜라의 슬로건은 ‘메이크 디퍼런트’(Make Different)다. 신발이 필수품을 넘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아이템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8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 비베라멜라 매장에서 만난 더플라잉컴퍼니의 최용석(44) 대표는 명품시장의 최고 격전지 청담동에서 한국만의 명품 수제화를 만드는 데 열정을 쏟고 있다.

최 대표는 “해외 명품 브랜드들의 신발은 발볼이 좁고 발등이 많이 휘는 유럽인의 발에 맞춰졌기 때문에 발볼이 넓고 평평한 한국인의 발에는 맞지 않아 불편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외 브랜드의 신발이 불편해도 억지로 신발에 맞추려는 경향이 많았는데 요즘 사람들을 보면 해외 브랜드라고 좋아하기보다는 발도 편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찾을 수 있는 수제화를 선택하려는 요구가 커졌다”고 말했다.

이런 소비자의 소비 성향에 맞춰 최 대표는 한때 수제화의 중심지였으나 중국산 저가 신발에 밀려 쇠락한 성수동에 2012년 사무실을 두고 고급 수제화 개발에 착수하기 시작했다. 가장 힘을 쏟은 건 ‘개발실’을 만드는 일이었다. 최 대표는 “내부에 개발실을 둔 신발회사가 드물다”면서 “국산 신발도 얼마든지 해외 진출을 할 수 있지만 자신이 없기 때문에 진출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신발을 빠르게 대량 생산해 만드는 게 주류이다 보니 복잡한 디자인은 꺼리게 된다. 그러다 보니 새로운 디자인에 도전하기보다는 흔한 디자인만 나올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최 대표는 개발실을 만드는 데 1년 넘게 투자했다. 45년 경력의 유영봉(62) 패턴실장, 41년 경력의 유길선(57) 저부실장, 35년 경력의 정성문(52) 패턴부실장과 14년차의 나미선(33) 신발디자이너를 영입해 수제화를 위한 드림팀을 구성했다. 최 대표는 “이분들은 우리나라 최고 전문가들로 삼고초려를 해서 스카우트했다”고 강조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개발실을 중심으로 2013년 후반 비베라멜라가 본격 출시됐다. 매장에서는 이 신발 장인들이 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최 대표는 홈쇼핑 판매 외에도 명동, 이태원 등 또 다른 패션 중심지에 지점을 낼 계획이다. 그는 “중국 백화점 입점 제의는 계속되고 있지만 좀 더 한국에서 기반을 탄탄히 다진 뒤 우리만의 디자인으로 해외에서 승부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글 사진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6-09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