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日 롯데 신동빈 체제로

韓·日 롯데 신동빈 체제로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5-07-17 00:36
업데이트 2015-07-17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롯데홀딩스 대표이사 선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60) 롯데그룹 회장이 롯데의 후계자로 공식 확정됐다. 형 신동주(61) 전 일본 롯데그룹 부회장과의 25년에 걸친 후계 경쟁에서 승리한 셈이다.

롯데그룹은 16일 신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의 정기이사회에서 대표이사로 선임됐다고 밝혔다. 롯데홀딩스는 일본 롯데의 핵심인 지주회사다.

●형 신동주 전 부회장과의 후계 경쟁 승리

전날 열린 이사회에서 신 회장은 참석 이사 전원의 찬성으로 대표이사 자리에 올랐다. 이에 따라 신 회장은 한국 롯데와 함께 일본 롯데의 경영도 책임지게 됐다.

신 회장은 이날 주요 계열사 사장단 회의에서 “이번 이사회 결정을 겸허하고 엄숙하게 받아들인다”면서 “앞으로 신격호(93) 롯데 총괄회장의 뜻을 받들어 한국과 일본의 사업을 모두 책임지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는 한편 리더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이사회 결정에는 신 회장의 부친인 신 총괄회장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신 총괄회장은 애초 장남인 신 전 부회장에게는 일본 롯데를, 차남인 신 회장에게는 한국 롯데를 맡겼다.

1990년 당시 노무라증권 런던 지점에 근무하던 신 회장은 호남석유화학(현 롯데케미칼)에 입사하면서 국내 경영에 본격적으로 참여했다.

●신격호 총괄회장 뜻 반영된 듯

견고해 보이던 한·일 분리 경영 원칙이 흔들리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12월이다. 신 전 부회장은 일본 롯데 부회장을 비롯해 롯데상사 부회장 겸 사장, 롯데아이스 이사에서 해임됐다. 이어 올해 1월 열린 주주총회를 통해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직에서도 물러났다. 사실상 후계 경쟁에서 밀려난 것이다. 쓰쿠다 다카유키 롯데홀딩스 사장이 최근 열린 한·일 롯데 합동 임원 회의에서 ‘원 롯데, 원 리더’를 언급하며 신 회장에게 허리를 숙인 것은 롯데의 ‘일인자 신동빈’ 체제가 굳어졌음을 뜻하는 상징적인 사건이었다.

재계 관계자는 “신 회장이 한국 롯데의 매출을 80조원으로 키워 내는 동안 일본 롯데는 10분의1에도 못 미치는 실적을 보였다”면서 “이는 경영 성과를 중시하는 신 총괄회장의 후계 결정에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5-07-17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