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거와 다른 노동 환경에 적응하라” 창조경제 원조의 충고

“과거와 다른 노동 환경에 적응하라” 창조경제 원조의 충고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5-07-16 23:48
업데이트 2015-07-17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경영전략가 존 호킨스, 서울창조경제 콘퍼런스 기조연설

“이제 일자리 창출을 대기업이나 정부에 의존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또 이미 상실된 일자리들은 원래 형태의 모습으로 돌아오지는 않을 겁니다.”

이미지 확대
존 호킨스 창조경제연구센터장
존 호킨스 창조경제연구센터장
세계에서 ‘창조경제’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영국의 경영전략가 존 호킨스 창조경제연구센터장은 16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서울창조경제 국제콘퍼런스의 기조연설에서 “바뀐 경제 환경에 맞춰 사람들의 마인드도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속가능한 혁신- 가치의 재창조’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콘퍼런스는 서울형 창조경제의 방향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존 호킨스를 비롯해 미국 최고 혁신도시로 불리는 오스틴시의 시장을 지낸 리 레핑웰, 스타트업 위워크 공동창업자인 매슈 샴파인 등 국내외 전문가와 글로벌 기업, 정부·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호킨스는 먼저 과거와 달라진 노동환경에 주목했다. 그는 “과거에는 사람들이 조직에 속해서 일했다면, 지금은 그런 개념도 많이 사라지고 있다”면서 “이제는 누가 조직에서 일하는 사람이고 협력업체인지도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호킨스는 서울형 창조경제를 위해 “시장에서 통용이 되는 개인의 좋은 아이디어와, 시민들의 네트워크, 훌륭한 관리체계, 변화와 교육, 적응력 등의 요소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7-17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