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종룡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10월에 열겠다”

임종룡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10월에 열겠다”

입력 2015-07-17 10:57
업데이트 2015-07-17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반기 보험정책, 상품·가격 규제 정비가 최우선”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7일 소비자가 직접 인터넷에서 보험상품을 비교해보고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을 10월에는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임종룡 금융위원장 금융위원회 제공
임종룡 금융위원장
금융위원회 제공


임 위원장은 이날 보험연구원에서 보험업계 관계자들과 ‘핀테크의 보험산업 접목방안’을 주제로 금요회(금요일마다 현장 전문가 의견을 듣는 모임)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보험슈퍼마켓에서 생성된 가격비교 정보를 보험회사나 판매채널 등에서 재활용해 시장경쟁을 촉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보험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창의적인 보험상품 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돕겠다고 약속하고 “시장에 다양한 상품이 소개될 수 있도록 보험상품·가격 관련 규제를 대폭 정비하는 것을 올 하반기 보험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온라인 보험상품 가입 때 본인 인증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법규 개선도 하반기 중에 시행하겠다고 했다. 지금은 공인인증서로만 본인 확인을 하지만 앞으로 휴대전화 등을 이용해 다양한 비대면 인증방식을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핀테크를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놓으면 정책적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핀테크 활용 아이디어로 차량 무선 인터넷 서비스인 텔레매틱스를 사용해 보험계약자의 운전 행태를 자동차보험료율 산정에 이용하는 방안, 웨어러블 기기로 계약자의 생활습관·건강상태·운동량을 건강보험료에 활용하는 방법 등이 소개됐다.

또 실손의료보험과 관련한 원스톱 보험금 청구절차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간편한 보험 서비스·인프라를 구축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