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용인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전장연구동 전경.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 제공
1999년 10월 현대자동차 트라제에 섀시 모듈을 공급한 것을 시작으로 본격 모듈 생산에 돌입한 현대모비스는 2000년엔 운전석 모듈을, 2003년엔 프런트 앤드 모듈을 생산하며 모듈 생산 분야를 확대했다.
그 결과 현대모비스는 지난 6월 미국 오토모티브뉴스가 발표하는 글로벌 부품업체 순위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6위에 랭크됐다.
모듈은 하나의 부품이 아닌 각 부품을 조합해 완제품 형태로 만든 자동차 부품을 뜻한다. 현대모비스는 모듈을 생산한지 14년 만인 2013년, 섀시·운전석·프런트 앤드 등 자동차 3대 핵심모듈 1억 세트 생산을 돌파했다.
현대모비스는 특히 최근 자율주행자동차 구현에 근간이 되는 기술인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 핵심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미래자동차의 두 개의 큰 축인 자율주행 자동차와 친환경 자동차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타 완성차 업체에 대한 매출 비중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5-08-28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