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금 250억원 투입한 교통정보사이트…민간에 밀려”

“세금 250억원 투입한 교통정보사이트…민간에 밀려”

입력 2015-09-10 07:36
업데이트 2015-09-10 0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석호 “국토부 TAGO사이트, 실시간 정보 없는 속빈 강정”

국토교통부가 세금 250억원을 투입해 구축·운영중인 국가대중교통정보센터(TAGO) 사이트가 민간에 밀려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도 못하고 예산만 낭비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0일 국토교통부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강석호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하나의 인터넷 사이트로 버스·지하철·철도·항공·해운 등 대중교통수단정보를 제공하겠다며 2005년부터 TAGO사이트(www.tago.go.kr) 구축에 들어갔다.

먼저 노선 정보와 배차시간, 요금 등 고정된 ‘정적 정보’를 구축하는데 2005년부터 2011년까지 6년간 216억7천만원을 투입했다.

2012년부터는 버스 위치와 정류장 도착 예정정보, 잔여석 정보 등 ‘실시간 정보’ 구축 단계에 들어갔는데 네이버·다음 등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SK텔레콤·LG유플러스 등 통신사가 같은 서비스에 나서면서 벽에 부닥쳤다.

강 의원에 따르면 버스정보시스템(BIS)을 운영 중인 서울시와 부산시, 경기도 등은 이미 민간 포털·통신사와 연계중이었기 때문에 TAGO사이트와 연계가 성사되지 않았다.

결국 국토부는 지자체 버스정보시스템으로부터 정적정보와 실시간 정보를 받아 민간 업체에 전달하는 중간자 기능을 맡기로 하고 2014년 7월 네이버·다음·SK텔레콤·LG유플러스와 협약을 맺었다. TAGO사이트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직접 제공하는 사업은 포기했다는 설명이다.

TAGO사이트에는 2005∼2011년 216억7천만원, 2012년 6억원, 2013년 20억원, 2014년 8억원, 올해 6억5천만원 등 2005년부터 총 257억여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이 사이트는 현재 네이버·다음의 실시간 교통정보와 각 지자체 버스정보시스템에 연결될 수 있도록 사이트주소(URL)만 게시하고 있다.

특히 항공·철도의 경우 예정된 스케줄만 보여주기에 ‘본 정보는 항공사·철도공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최신정보는 항공사·철도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모든 정보를 종합해 최적의 환승정보를 제공하겠다’던 TAGO사이트 애초의 목적과는 멀어진 것이다.

강 의원은 “TAGO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이용자에게 거의 쓸모가 없는 죽은 정보들”이라며 “언제까지 사이트 운영 명목으로 수 억원의 예산을 낭비할 셈인가”라고 지적했다.

국토부는 국번없이 1333번을 누르면 전국의 콜택시 회사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예산 60억원을 쏟고 있으나 이 역시 ‘카카오택시’ 등 민간업계에 밀려 예산낭비라는 지적이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