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무비리 혐의’ KT&G 사장추천위원 자격 논란

‘세무비리 혐의’ KT&G 사장추천위원 자격 논란

입력 2015-09-16 10:30
업데이트 2015-09-16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T&G 사장추천위원회가 박동열 전 대전지방국세청장 문제로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였다.

KT&G 추천위가 민영진 전 사장 후임 인선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한 가운데 검찰이 추천위원 7명 중 한 명인 박 전 청장에 대해 서울 강남 룸살롱 세무조사 무마 비리 혐의로 수사 중이라는 사실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검찰이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해 16일 영장실질심사를 받을 예정인 박 전 청장이 KT&G 사장추천위원으로 적절하냐는 논란이 나오는 것.

수사 단계이기는 해도 박 전 청장이 강남 룸살롱 업주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등의 대가로 억대의 금품수수 혐의를 받고 있어 도덕성에 결정적인 흠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 전 청장은 작년 말 불거진 ‘정윤회 문건’ 사건 때 허위 문건을 작성해 구속된 박관천 경정(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에게 박지만 EG그룹 회장과 관련한 거짓 소문을 제보한 인물로 지목돼 세간의 관심을 샀다.

공기업 관계자는 “민영화되기는 했으나 KT&G는 공기업 이미지가 여전한 게 사실”이라며 “KT&G 사장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비리 혐의 연루자가 사장 추천위원을 맡는 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KT&G 사장추천위원회는 박 전 청장 문제로 나머지 위원들에게 부정적 이미지가 씌워질까 우려하고 있다.

박 전 청장 이외에 나머지 KT&G 사장추천위원회는 김득휘 금융노조 부위원장, 조규하 전 한화증권 전무, 송업교 전 국회의원, 이준규 경희대 교수, 손태규 단국대 교수, 최경원 전 법무부 장관 등으로 짜였다.

박 전 청장이 세무조사 무마 비리로 형이 확정되면 KT&G 사장추천위원에서 자동으로 해촉되지만 그 이전에는 자신이 물러나지 않는 한 자리를 유지할 수 있다. 만약 박 전 청장이 구속되면 사장추천위원 자격은 유지하면서도 회의에는 참석할 수 없다.

실제 박 전 청장은 지난 10일 자신의 집과 사무실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실시 된 이후 KT&G 사장추천위 회의에 불참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KT&G 신임 사장 공모에 10여명이 출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사장추천위는 서류 심사와 면접 등을 거쳐 이달 중 최종 후보를 정해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다음 달 초 사장을 선임한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