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궁금한 대출이자 ‘안심주머니’

궁금한 대출이자 ‘안심주머니’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5-10-26 22:44
업데이트 2015-10-27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천 상품·상환액 한번에 좌르르…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으면 OK

내년 초 결혼을 앞두고 신혼집을 알아보던 30대 초반 직장인 A씨는 대출을 어디서 얼마나 받아야 할지, 금리는 얼마나 될지, 상환은 어떻게 하는 게 유리한지 막막했다. 간단한 상담을 받고 싶지만 은행까지 찾아갈 시간도 마땅찮아 스트레스를 받던 중 ‘안심주머니’를 발견했다. 애플리케이션(앱)에 연 소득과 대출금액, 상환 방식 등을 입력하자 추천 대출상품과 월 상환액 등이 한번에 계산돼 나왔다.

금융위원회와 주택금융공사가 소비자들이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안정적이고 편리하게 주택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심주머니(住 Money)’ 앱을 26일 출시했다. 이는 지난 7월 정부가 가계부채 종합관리 방안을 발표하면서 대출구조를 점진적으로 고정금리·분할상환 방식으로 바꾸기 위해 기획한 것이다.

안심주머니 앱을 이용하면 대출을 받기 전 자신의 소득과 대비해 얼마까지 안정적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상환 방식에 따라 이자액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가늠해 볼 수 있다. 예컨대 ‘내 주머니’ 항목에 연소득 5000만원을 입력하면 권장 대출한도 9376만원, 안전상환가능 대출 한도가 2억 2502만원으로 나온다. 권장 대출 한도는 연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액을 13%로, 안전 대출 한도는 연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액을 30%로 잡은 수치다.

‘계산기’ 항목을 이용하면 만기·일시상환을 했을 때와 분할상환을 했을 때 발생하는 총 이자액을 비교해 볼 수 있다. 상환 방식에 따라 매달 갚아야 하는 원리금도 자동 계산된다. 주택과 차량 유지 비용을 함께 계산해 대출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대출추천 시뮬레이션을 이용하면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 대출 등 소득 요건에 맞는 주택금융공사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은 이날부터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보금자리론 이용 시 ‘금리 0.02% 포인트 할인 쿠폰’도 받을 수 있다. 아이폰은 다음달 초 개시될 예정이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5-10-2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