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어 올 매출액 전년비 3배 이상 증가
5조원 규모의 커피시장 틈새로 커피 고유의 카페인이 없는 ‘디카페인’ 커피시장도 성장하고 있다.업계 관계자는 “디카페인 제품은 매출 신장을 노렸다기보다는 임신부 등 카페인에 민감한 소비자들도 부담 없이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하는 측면에서 만들었지만 점차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다.
때문에 업계에서도 디카페인 커피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스틱 원두커피 업계 2위 롯데네슬레코리아는 ‘네스카페 크레마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를 곧 출시할 예정이다. 롯데네슬레코리아 관계자는 “커피의 맛과 향을 최대한 살리면서 카페인만 제거하는 워터 디카페인 기술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업계 1위 동서식품은 지난 9월 ‘맥심 카누 디카페인’ 대용량 제품을 선보였다. 지난해 카누 디카페인 제품 출시 이후 사무실처럼 커피 수요가 많은 곳에서 대용량 제품에 대한 요구가 많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커피전문점에서도 디카페인 커피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파스쿠찌는 2011년 스틱형 인스턴트 커피를 출시하면서 동시에 ‘디카페인 인스턴트 커피’를 내놓기도 했다. 스타벅스는 ‘비아 디카페인 이탈리안 로스트’를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은 국내에서 판매되지 않는 제품이지만 커피를 좋아하는 임신부들을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며 해외직구(직접 구매) 사이트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12-28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