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TV LCD 패널 한·중·일 대란

TV LCD 패널 한·중·일 대란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7-01-05 17:56
업데이트 2017-01-05 1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만 훙하이, 삼성에 공급 중단… 삼성, 맞수 LGD와 계약 협의

일본 샤프를 인수한 대만 훙하이 그룹이 삼성전자에 TV용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공급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한국과 중국, 일본 3국의 TV업계가 요동치고 있다. 훙하이로부터 시작된 LCD 패널의 물량 부족 사태에 삼성전자는 TV 분야 ‘맞수’인 LG디스플레이와 손을 잡는 한편 소니와 중국 하이센스 등도 LCD 물량 수급에 비상이 걸렸다.

●훙하이, 삼성 견제… 中 시장 노려

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LG디스플레이에 LCD 패널 공급을 요청해 논의 중인 사실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CES 2017에서 인정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3일(현지시간) “LCD 공급 계약을 위해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진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도 이튿날 “(삼성전자가)경쟁사이자 고객사가 될지 모르겠지만 패널 공급을 논의 중”이라면서 “물량과 시기는 결정된 바 없지만 상반기에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소니·中하이센스도 연쇄 충격 비상

앞서 지난해 말 샤프는 삼성전자에 LCD 패널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샤프를 인수한 훙하이 그룹이 경쟁사인 삼성전자를 견제하고 샤프의 LCD TV 생산을 늘려 중국과 동남아 시장을 장악하려는 전략이다.

훙하이 그룹은 삼성전자에 이어 중국 하이센스 등 다른 TV 제조사에도 LCD 패널 공급을 중단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TV업계에 LCD 패널 부족이 연쇄 충격으로 이어지고 있다. 대만 정보기술(IT) 매체 디지타임스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LCD 물량을 대기 위해 삼성디스플레이가 소니에 공급하던 패널 물량을 줄일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소니는 LG디스플레이와 대만 AU옵트로닉스에 패널 공급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7-01-06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