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리미엄TV 기술 놓고 삼성-LG 또 충돌

프리미엄TV 기술 놓고 삼성-LG 또 충돌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1-08 10:45
업데이트 2017-01-08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 “자발광TV를 개발하고 있으면서 OLED TV를 무시하는 발언은 몇 년 뒤 뒷감당하기 힘들 것”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인 ‘CES 2017’에서 TV 화면 기술을 놓고 삼성과 LG가 설전을 벌였다.

이번 CES에서 삼성전자는 ‘QLED’기술을, LG전자는 ‘OLED’ 기술을 채택한 프리미엄 TV를 선보였다.

삼성이 내놓은 QLED는 나노물질인 양자점(퀀텀닷)을 소재로 디스플레이로 만든 TV로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뒤에서 빛을 쏴주는 백라이트가 있어야 한다. 반면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형광성 유기화합물을 소재로 만들었기 때문에 백라이트가 필요 없다. 대신 QLED TV보다 약간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지난 4일 윤부근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 부문장(사장)이 “자발광 TV는 콘트라스트(명암), 시야각이 좋다는 것 외에 장점이 있냐”며 “자발광으로 화질을 해결해야 되나, 소비자한테 가격 부담을 안 주고 비용 대비 효율적으로 제품을 제공하면 된다”고 LG전자의 OLED를 공격하며 먼저 포문을 열었다.

이에 대해 권봉석 LG전자 HE사업본부장(부사장)은 6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발광 방식이 좋은 TV가 아니라는 것은 일방적 주장이며 LG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싸고 화질 좋은 TV가 좋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지만 사람이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과 같은 말”이라고 맞받아쳤다.

권 부사장은 “QLED TV는 용어상 상당한 혼선이 있고 결국 자발광 TV를 개발하겠다는 지향점을 갖고 있는데 그렇게 발언하는 것은 몇 년 뒤 뒷감당하기 어려운 얘기”라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OLED 패널을 제작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 한상범 부회장도 “QLED가 백라이트가 없는 자발광 소재 제품이라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비교할 필요가 없다”고 삼성측의 주장을 무시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