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사실상 그룹체제 해체

삼성 사실상 그룹체제 해체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7-02-28 23:04
업데이트 2017-03-01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래전략실 58년 만에 해체…최지성·장충기·박상진 사임

계열사 자율경영 체제 전환
이미지 확대
삼성이 28일 사실상 그룹체제를 해체하고 계열사 자율경영체제로 전환한다고 공식 선언했다. 그룹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은 해체한다.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돼 기소된 최지성 미전실 실장(부회장)과 장충기 차장(사장), 삼성전자 박상진 사장은 사임했다. 전략팀장 김종중 사장, 인사팀장 정현호 사장, 법무팀장 성열우 사장, 기획팀장 이수형 부사장, 커뮤니케이션팀장 이준 부사장, 경영진단팀장 박학규 부사장, 금융일류화팀장 임영빈 부사장 등 미전실 내 팀장 7명도 일괄 사임했다. 박상진 사장은 승마협회장직을 내놓고, 승마협회에 파견된 삼성 임직원도 소속사로 복귀한다.

삼성 미전실은 28일 이 같은 내용의 쇄신 계획을 발표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약속했던 1조원 규모 차명재산의 사회환원 방안이 담길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지만 쇄신안에는 빠졌다. 58년간 삼성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 온 미전실의 마지막 공식 발표였다. 미전실 해체 뒤 삼성은 계열사별 자율경영에 착수한다. 매주 수요일마다 삼성 서초사옥에서 열렸던 사장단 회의는 폐지된다. 대신 주력 계열사인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생명이 주요 의사결정의 주축 노릇을 하게 된다. 쇄신 계획엔 미전실 대관업무 조직을 해체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3-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