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우조선해양 ‘운명의 3월’…정부, 추가자금 지원 놓고 고심

대우조선해양 ‘운명의 3월’…정부, 추가자금 지원 놓고 고심

입력 2017-03-12 10:28
업데이트 2017-03-12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계 부닥친 마른걸레 쥐어짜기…유동성 마련방안 논의 본격화 박근혜 前대통령 파면도 변수로…다음 정부로 공 넘기나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반론 거셀 듯

금융당국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자금 지원 여부를 놓고 고심 중이다.

이미 4조2천억원을 지원했지만 당초 예상의 13%에 그친 수주 급감 탓에 금세 ‘돈 가뭄’이 찾아왔다.

그간 인력 구조조정과 회사가 가진 자산을 팔아 버텨왔으나 올해 상반기 이후에는 더이상 버틸 재간이 없다.

그러나 추가 지원한다고 대우조선이 회생한다는 확신을 하기 어려운 데다 정치권과 여론의 지지도 필요하다. 정부는 어떤 형태로든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다.

◇ 당초 예상보다 3조원 비었다

정부와 국책은행이 2015년 10월 대우조선에 4조2천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배경에는 올해 수주를 110억∼120억달러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깔려있었다. 만들고 있는 배가 정상적으로 인도된다는 전제도 있었다.

이때 부족자금이 2016년 4조2천억원, 올해 3조6천억원 발생할 것으로 보고 4조2천억원 지원을 결정한 것이다.

그러나 상황은 당초 예상보다 훨씬 나쁘게 흘러갔다.

대우조선해양의 지난해 수주액은 15억5천만달러에 그쳤다. 선박 수주 후 선수금이 통상 10∼20% 들어오는 점을 고려하면, 들어올 것으로 예상했던 돈이 2조원가량 들어오지 않은 셈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앙골라 국영 석유회사인 소난골은 자금난에 처해 대금을 내기 어렵다면서 대우조선에 발주한 드릴십(원유 시추선) 2기를 인도해가지 않고 있다. 소난골에서 받아야 할 대금은 1조원이다.

모두 3조원이 빈 상황에서 대우조선은 일단 버티고 있다.

자산 매각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자금을 마련(자구계획)한 돈이 1조6천억원 정도다. 나머지 부족자금은 인도 때 받아야 하는 선박 건조대금을 미리 받아 메웠다.

이런 상황에서 선박 건조를 위한 운영자금이 매달 8천억∼9천억원씩 꼬박꼬박 들어간다. 수주가 정상적으로 된다면 선수금이나 잔금을 받아 운영자금을 충당하면 되지만, 수주 가뭄 상황에선 그럴 수 없다.

더는 마른 수건을 짜내 버티기 어려워졌다는 게 정부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판단이다.

◇ 가용자금 7천억원…4월 회사채 만기는 넘길 듯

대우조선은 올해 9천400억원, 내년 5천500억원 등 1조5천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막아야 한다.

올해는 ▲4월 4천400억원 ▲7월 3천억원 ▲11월 2천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이 4월은 넘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대우조선에 유동자금 6천억원이 있다. 이 중 4천억원이 방산 관련 담보로 잡혀있는데, 담보를 일부 풀어 3천억원 정도를 쓸 수 있다.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4조2천억원 가운데 남은 자금은 4천억원이다.

가용자금이 총 7천억원이기 때문에 당장 상반기 중 유동성 위기가 오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문제는 수주 가뭄이 이어지고 있어 당장 4월을 넘기더라도 7월에는 유동성 위기에 부닥치게 된다는 점이다. 선박을 건조하고 회사를 운영할 자금도 마르게 된다.

선택지는 크게 두 가지다. 대우조선을 워크아웃·조건부 자율협약 등 더욱 강력한 구조조정 틀 안에 집어넣거나 추가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23일께 나오는 대우조선의 2016회계연도 결산결과 등을 바탕으로 앞으로 1∼2주일간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계획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직후 열린 긴급 간부회의에서 “대우조선은 주채권은행을 중심으로 종합적 유동성 대응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 시장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 “모든 가능성 열려 있다”지만…금융당국 선택은

금융당국과 채권단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얘기한다.

그러나 추가자금 지원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것은 대우조선을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로 보낼 경우 후폭풍이 너무 크다는 사실을 당국이 계속해서 강조해왔기 때문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달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가 짓던 선박을 고철로 팔게 되면 57조원에 달하는 손실이 날 것이라고 밝혔다.

건조되는 선박에 이미 투입해 회수 불가능해지는 26조2천억원, 금융채무·회사채 등 21조9천억원, 협력업체 거래금액 5조원 등이다.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4만명 안팎의 근로자 실업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풍선에 바람을 빼듯 서서히 규모를 줄여가면서 2018년까지는 대우조선을 살려둬야 한다는 의지를 강조해왔다. 조선업 수주 사이클이 돌아올 때까지는 버티도록 한다는 것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올해만 자금 지원이 된다면 내년 상황은 나아질 수 있다”며 “돈을 넣지 않고 무조건 살리라는 것은 무책임한 얘기”라고 말했다.

국책은행 등을 통한 추가자금 지원이나 브릿지론(자금 소요시점과 유입 시점이 일치하지 않을 때 단기차입으로 필요자금을 조달하는 것) 제공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시중은행들도 여신 한도를 복원하는 식의 참여를 요청받을 수 있다.

변수는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정치적 상황이다.

금융위는 이번 달 결단을 내릴지, 대선 이후 다음 정부에 대우조선의 운명을 맡길지 고민하는 모습이다.

추가 지원을 결정할 경우 2015년 4조2천억원 지원 때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한다는 비판이 거셌는데, 당시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시간을 끌다가 또 자금을 투입하게 됐다는 반론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작년엔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대우조선 지원이 청와대 서별관회의에서 일방적으로 결정됐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어났고, 이후 야당이 “구조조정 전 과정이 어떤 과정에서 시작됐고 어떻게 은폐됐는지 알아야 한다”며 청문회를 열어 한바탕 논란이 있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