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이달말까지 첨단 도로환경 용역 발주
차량이 많아 밀릴 때는 직진 신호가 길어지고, 자율자동차 전용도로도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말까지 첨단 도로환경을 만들기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한다고 12일 밝혔다.버스 전용 삼색 신호등 자료사진.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2020년 레벨 3, 4단계의 자율차 상용화를 앞두고 자율차 전용차로도 만들기로 했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를 활용해 자율차의 위치, 상태 등의 정보를 일반 차량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시스탬도 구축한다. 자율차와 일반 차량이 도로를 함께 사용하는 환경에서 돌발상황 등으로 자율차가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거나 교통사고가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자율차의 단계적·체계적인 운행·제어·관리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지방자치단체, 경찰청과 조율해 주요 병목 지점의 도로를 확장하고 입체 횡단시설을 설치하는 등 도로시설 보완 투자도 확대된다.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이기 위해 교통 정온화(Traffic calming)사업 연구도 진행한다. 교통 정온화는 보행자 안전을 높이기 위해 차량 감속을 유도하는 지그재그형 도로, 중앙 교통섬, 보행섬식 횡단보도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스위스 이데바시는 접근 차량의 속도를 감지, 규정 속도를 초과할 때만 과속방지 요철이 작동되는 전자식 감속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