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 정몽헌 北추모제 재개… 남북 경협 물꼬 트나

현대, 정몽헌 北추모제 재개… 남북 경협 물꼬 트나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7-07-03 22:40
업데이트 2017-07-03 2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 중 방북 승인 신청키로…文정부 민간접촉 모두 승인

새달 한미 훈련·유엔 제재 변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남북 관계 개선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그룹이 정몽헌 전 회장 14주기를 앞두고 방북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2월 북한 개성공단 폐쇄 이후 완전히 단절된 남북 경협의 물꼬가 다시 트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는 이달 중 통일부에 정 전 회장의 14주기 추도식을 금강산에서 갖기 위해 방북 승인 신청을 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현대는 2003년 8월 4일 정 전 회장이 세상을 떠난 뒤 매년 금강산특구 온정각 맞은편 추모비 앞에서 추모행사를 열었다. 하지만 2015년과 지난해에는 북한 핵실험 등으로 남북 관계가 악화되면서 행사를 갖지 못했다. 현대 관계자는 “새 정부가 남북 관계 개선 의지를 갖고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 중단됐던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재계에선 이번 방북이 현대의 대북사업 재개와 그룹 재건의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는 금강산, 개성, 백두산 등 관광 개발권은 물론 통신, 전력, 철도, 공항 등 현지 사회간접자본(SOC) 사업권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현대증권과 현대상선을 차례로 매각하면서 현대는 자산규모 2조 7000억원대의 중견기업으로 축소됐다. 재계 관계자는 “앞으로 그룹의 중심이 될 수 있는 사업이 사실상 엘리베이터와 남북 경협밖에 없다”면서 “그룹 재건을 위해 남북 경협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현정은 회장이 직접 나서면 사업 재개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현대 관계자는 “아직 현 회장의 방북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도 적극적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대북 접촉 신청을 허가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문재인 정부 들어 민간의 대북 접촉 신청은 모두 수용됐다. 그러나 상황이 녹록지만은 않다. 무엇보다도 북한 스스로 국내 민간단체의 방북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달에 한·미 합동 군사훈련이 예정돼 있다는 점과 유엔의 추가 대북 제재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7-07-0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