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규 세아씨엠 대표이사
“전에는 철강 제품은 튼튼하고 가벼우면 다른 건 신경 쓰지 않아도 됐죠. 하지만 요즘은 디자인 시대 아닙니까. 철(鐵)도 이제 예뻐야 팔리는 시대입니다.”김동규 세아씨엠 대표이사
“세아씨엠만의 무기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김 대표는 “디자인”이라고 짧게 답했다. 이어 “최근 유행한 스틸 느낌의 냉장고는 철 표면에 어떤 처리를 하느냐에 따라 색부터 질감, 촉감까지 모두 다르게 나타난다”면서 “프리미엄 전자제품은 철의 섬세한 부분을 어떻게 살리느냐가 곧 경쟁력이고, 우리는 그걸 잘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세아씨엠은 제품 디자인 강화를 위해 디자이너 인력을 채용했고, 시설 투자도 병행했다. 덕분에 경쟁사가 내지 못하는 다양한 색깔과 질감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세아씨엠은 프리미엄 가전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컬러강판 수출 비중을 현재 30% 수준에서 최대 60%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분할로 몸이 가벼워진 만큼 기존 철강회사가 가진 보수적인 경영 스타일을 넘어서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돌격대 역할을 하는 직원들과 함께 공격적인 경영을 할 계획”이라면서 “틈새시장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필요하다면 인수합병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최근 늘어나는 중국산 판재에 대한 우려를 전했다. 김 대표는 “국내 기준을 충족하는 중국산 판재는 수입 과정에서 물류비 등이 발생해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에 실제 국내에 수입되는 제품들은 상당수가 기준 이하 제품이라고 보면 된다”면서 “이런 제품이 건축물에 쓰인다면 국민 안전에도 위협이 된다”고 지적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7-07-07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