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재경영 특집] 한국감정원, 40%가 지역 인재 탈스펙 채용 앞장

[인재경영 특집] 한국감정원, 40%가 지역 인재 탈스펙 채용 앞장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7-09-27 18:38
업데이트 2017-09-28 1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3년 대구로 이전한 한국감정원의 지난해 신규 채용 인원 중 40.4%가 대구·경북 지역의 인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확대
한국감정원 직원들이 지난 3월 경북 경산의 영남대에서 열린 공공기관 채용박람회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 채용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한국감정원 제공
한국감정원 직원들이 지난 3월 경북 경산의 영남대에서 열린 공공기관 채용박람회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 채용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한국감정원 제공
감정원은 대구·경북 인재에 대해 가점을 부여해 신입 직원을 채용한 결과 정부가 2022년까지 공공기관의 지방인재 채용 목표치로 내세운 30%를 초과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감정원은 대구·경북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공공기관 채용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인턴십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2015년부터 최근까지 206명이 이 프로그램을 거쳐갔다. 또 대구·경북 지역 14개 대학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채용설명회 개최, 대학리크루트 투어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앞서 감정원은 2015년부터 NCS에 기반한 ‘탈스펙 채용’을 통해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입사원들의 실무 적응 속도가 빨라지면서 직무연수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도 줄어들었다는 게 감정원의 설명이다. 이를 통해 청년 취업준비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능력을 준비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감정원은 입사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이 학력과 전공에 구애받지 말고 직무설명자료를 충분히 익혀 본인의 교육 및 자격사항, 경험 등과 결부시켜 적합한 분야를 선택해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감정원 관계자는 “신입 공채 1차 면접에서는 전공지식 등 직무 전반에 관한 기초상식에 대해 자신의 강점을 직무설명자료와 연계해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답변하는 것을 원한다”면서 “2차 면접에서는 본인이 작성한 입사지원서를 바탕으로 면접관의 질문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간결하고 논리적으로 답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7-09-28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