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재경영 특집] LG, 자유롭게 올린 아이디어, 수천억 경제 효과… 혁신 불판 깔았다

[인재경영 특집] LG, 자유롭게 올린 아이디어, 수천억 경제 효과… 혁신 불판 깔았다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7-09-27 18:38
업데이트 2017-09-27 1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러분 같은 인재들과 함께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싶습니다.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들어설 첨단 융·복합 연구단지는 여러분이 날개를 맘껏 펼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입니다.”
이미지 확대
LG그룹 신입사원들이 사내 교육에서 혁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LG그룹 제공
LG그룹 신입사원들이 사내 교육에서 혁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LG그룹 제공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지난 2월 개최한 ‘LG 테크노 콘퍼런스’에서 이런 약속을 했다. 테크노 콘퍼런스는 LG 계열사의 국내외 석·박사급 연구개발(R&D) 분야 인재들을 대상으로 매년 개최하는 기술회의다. 2012년 시작된 이 행사는 구 회장이 직접 챙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인재들과 직접 소통하고 실무에서 나온 창의적 아이디어를 직원들이 실현하는 데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기 위해서다.

LG그룹에 있어 ‘인재경영’과 ‘고객가치’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그룹 관계자는 “신입사원을 ‘고객가치 창출의 원천은 인재’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채용하고 육성한다”면서 “구 회장의 행보는 젊은 인재들의 도전의식, 창의성을 중시하는 그룹 가치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1995년 시작된 해외탐방 공모전 ‘LG 글로벌 챌린저’는 당시 파격적인 발상으로 화제를 뿌린 바 있다. 대학생들이 직접 선정한 주제 아래 해외 탐방을 한 뒤 우수 보고서를 낸 팀에는 실제로 입사자격이 주어졌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펼쳐 볼 판을 기업이 깔아준다는 의미에서 호평을 받았다. 현재 150여명의 LG 글로벌 챌린저 출신이 LG전자, LG화학, LG유플러스 등 계열사에서 활약하고 있다.

신입사원 교육에서는 극기훈련 같은 천편일률적인 단체활동을 없애고 이론 강의도 최소한으로 줄이고, 그 자리를 이틀 과정의 ‘고객가치 혁신 제품·서비스’ 과정으로 채웠다. 미래 성장사업, 주력제품 혁신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내놓고 시장 분석부터 상품기획, 경영·마케팅 전략, 생산계획까지 전 과정을 팀원들이 기획하고 토론한다.

2013년 도입한 사내 포털 ‘LG-LIFE’(Leading Innovator Focused on Excellence)에는 현재까지 2만여건의 창의 아이디어가 올라왔다. LG디스플레이는 자체 온라인 제안 채널 ‘아이디어 뱅크’를 상시 운영 중이다. 여기에는 16만여건의 지식 자산이 등재돼 있다. 3만 2000여명의 국내 임직원이 평균 5건 이상씩 제안한 셈이다. 이 중 7만여건은 실제로 사업 현장에 채택됐고, 그중 88% 정도가 실행돼 2615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뒀다. 또 사외벤처로 이동한 직원들은 3년 이내라면 언제든 회사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LG그룹 관계자는 “도전 경험에서 얻어진 혁신 DNA는 자연스레 사내로 전파돼 그룹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7-09-28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