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재경영 특집] 한화, 휴식은 확실하게근무는 유연하게

[인재경영 특집] 한화, 휴식은 확실하게근무는 유연하게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7-09-27 18:36
업데이트 2017-09-27 1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화그룹이 조직 문화를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조직 문화를 효율적으로 혁신한 한화그룹의 서울 장교동 사옥. 한화그룹 제공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조직 문화를 효율적으로 혁신한 한화그룹의 서울 장교동 사옥.
한화그룹 제공
한화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안식월제도’와 ‘유연근무제도’, ‘일·가정 양립지원제도’ 등을 실시하고 있다.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기업 문화를 구축해 ‘젊은 한화’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사업 규모가 커지고 시장에서의 지위가 높아질수록 임직원들의 의식 수준 또한 일류가 돼야 한다”면서 “한화의 역사가 과감하고 혁신적인 결단의 연속이었던 것처럼 이 순간에도 우리 안의 ‘젊은 한화’를 깨워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안식월제도다. 과장 이상 승진자에게 특별 휴가와 개인 연차 등을 더해 한 달간 휴가를 준다. 한화 관계자는 “승진을 통해 새롭게 부여된 직책에 대한 각오를 새롭게 하고 에너지를 재충전하도록 하기 위한 취지”라고 말했다.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유연근무제도 도입했다. 직원들은 미리 신청만 하면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업무 특성상 유연근무제 활용이 어려운 계열사는 점심시간을 2시간(오전 11시 30분~오후 1시 30분)으로 확대해 운용하고 있다.

‘일·가정 양립 실천 지원 제도’는 여성 직원들의 경력 단절을 막기 위한 제도다. 한화는 2013년부터 핵심 여성 인력으로 구성된 ‘위드(WITH)팀’을 운영하면서 여성이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고 여성 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 왔다. 임신 중 근무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아이가 첫돌이 될 때까지 야근을 금지하는 등의 탄력근무제를 통해 업무 부담을 줄였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7-09-28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