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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서 짐 부치고 빈손 출국…‘이지 드롭’ 서비스 시범 도입

호텔서 짐 부치고 빈손 출국…‘이지 드롭’ 서비스 시범 도입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9-03-27 22:32
업데이트 2019-03-28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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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을 떠날 때 짐을 국내 공항이 아닌 호텔에서 부치고 빈손으로 출국한 뒤 해외 공항에서 되찾는 ‘이지 드롭’ 서비스가 시범 도입된다.

국토교통부는 제주항공을 이용해 인천공항에서 출국하는 승객을 대상으로 이지 드롭 서비스를 28일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수하물은 서울 마포구 홀리데이 익스프레스 호텔에 접수시킬 수 있다. 오는 5월 31일까지 무료 운영되며 호텔 투숙객이 아니더라도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국토부가 추진하는 ‘스마트공항 종합 계획’ 중 하나다. 여행객은 호텔에 마련된 체크인 카운터에서 본인 확인 등 보안 절차를 거친 후 탑승권을 발급받고 수하물을 부칠 수 있다. 항공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체크인을 해놓으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짐 접수·보관·이동 등 모든 과정은 폐쇄회로(CC)TV로 녹화해 분실 등 안전사고도 예방한다. 진현환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시범 운영을 거쳐 세부 절차를 가다듬을 계획”이라며 “앞으로 대형 항공사의 사업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가 이날 발표한 ‘2018년 항공교통 서비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적 항공사의 국내선 지연율은 13.4%를 기록했다. 국내선을 운항하는 7개 국적 항공사 중에선 이스타항공의 지연율(17.1%)이 가장 높았다. 국제선 지연율은 5.6%였으며 아시아나항공이 7.7%로 가장 높았다. 항공사 이용자 100만명당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에어부산이 1.8건으로 가장 적었고, 에어서울이 26.2건으로 가장 많았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9-03-28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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