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주 올레는 공유경제 대표 모델”

“제주 올레는 공유경제 대표 모델”

황경근 기자
입력 2019-07-04 00:30
업데이트 2019-07-04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공유경제 전문가 에이프릴 린 변호사

이미지 확대
에이프릴 린 변호사
에이프릴 린 변호사
“제주 올레는 공유경제의 대표 모델입니다.”

미국의 공유경제 전문가인 에이프릴 린 변호사는 “물질과 기술보다 사람과 지역이 우선시되는 제주 올레는 세계적인 벤치마킹 대상”이라며 이같이 치켜세웠다. 지난달 말 제주에서 열린 세계관광기구(UNWTO) 아태지역 중견공무원 관광정책연수 행사에 강사로 왔다가 바로 돌아가지 않고 3일째 제주에 머물며 올레길을 탐구 중이다.

제주 올레 3코스에서 만난 그는 “올레길은 점으로 흩어져 있던 관광 자원들을 하나로 모으고 마을과 마을을 이어 선형을 만들었다”면서 “점으로 흩어져 있는 자원들을 많은 사람이 나눌 수 있게 하는 공유경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주 올레길은 인위적으로 조성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스스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공유경제에 가까우며 공유경제 최고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고 극찬했다.

그는 특히 제주올레가 마을들과 진행한 프로젝트 모두 공유경제의 성격이 짙다고 평가했다. 제주 올레 3코스 신산리 마을카페의 경우 마을 사람들도 스스로 자원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녹차를 이용해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카페를 새로 짓기보다 사용하지 않는 낡은 건물을 리모델링해서 마을카페로 만들 수 있도록 이끌었던 점도 높이 평가했다. 세계관광기구에서 제주올레 사례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그는 “세계 곳곳을 다니면서 공유경제를 이야기할 때가 많은데 그럴 때마다 제주올레 사례를 전파하겠다”고 약속했다.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19-07-04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