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동 실물경제반 첫 가동 “현재로선 이란 사태 영향 제한적”

중동 실물경제반 첫 가동 “현재로선 이란 사태 영향 제한적”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20-01-10 15:24
업데이트 2020-01-10 15: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이란 전면전 전개 때는 우리도 수출 악영향”

미국과 이란의 군사적 충돌로 인해 구성된 관계부처 합동대응반인 ‘중동 관련 실물경제반’이 첫 가동됐다. 금융과 유가, 수출, 건설, 물류 등 주요부문을 점검한 실물경제반은 “현재로선 이란 사태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중동 정세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0일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중동 관련 실물경제 반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박태성 산업부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와 무역보험공사, 코트라, 한국무역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한국의 대(對) 중동 수출 비중이 크지 않고 최근 중동지역에서 위기가 발생했을 때 국제유가가 일시적으로 급등했다가 단기간 내 회복한 사례를 볼 때 이번 사태가 당장 한국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한국의 대중동 수출액은 176억 7000만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3.3%, 수입액은 719억 5000만달러로 전체의 14.3%를 차지했다.

하지만 미국-이란 간 전면전 전개 등 중동 불안이 심화될 경우 세계 경기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으로 우리 수출도 영향을 받을 것이란 우려도 나왔다. 앞서 무역연구원은 세계 국내총생산(GDP) 0.1% 포인트(P) 하락할 경우, 우리나라 수출은 0.24%P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코트라는 중동지역 무역관 등을 활용해 현지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관련부처 및 기관, 업계와 공유하기로 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중동 비상대책반’을 운영해 대 중동 수출기업 등 무역업계와 긴밀하게 소통한다는 계획이다.

세종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