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니 워커’ 친환경 포장 실시 “바이~ 유리병, 헬로~ 종이병”

‘조니 워커’ 친환경 포장 실시 “바이~ 유리병, 헬로~ 종이병”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7-15 00:34
업데이트 2020-07-15 0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년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 대표 스카치위스키 ‘조니 워커’(왼쪽)가 종이로 만든 병에 담겨 판매된다. 세계 기업들이 ‘플라스틱 프리’로 대표되는 친환경적 흐름에 동참하는 가운데 ‘유리병 시대’가 종말을 맞을지 주목된다.

13일(현지시간) BBC방송에 따르면 조니 워커 브랜드를 소유한 디아지오는 이날 환경친화적 포장을 내년부터 시범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스키는 주류 특유의 색깔을 볼 수 있도록 유리병에 담겨 판매돼 왔지만, 유리병 제작에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고 탄소 배출도 적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특히 양주용 유리병은 캔이나 생수병 등에 비해 재활용하기가 까다롭다는 지적도 있었다.

디아지오가 개발하기로 한 환경친화적인 ‘종이병’(오른쪽)은 모양틀에 펄프를 넣고 압력을 가한 뒤 극초단파를 사용해 만들어진다. 종이병 내부에 특수 코팅 처리가 돼 위스키가 새는 일은 없다. 일반적으로 액체를 담는 종이 용기는 내부를 플라스틱 코팅으로 마감하지만 디아지오가 개발하는 종이병에는 플라스틱 코팅이 사용되지 않는다. 디아지오는 위스키용 종이병 제작을 위해 ‘펄펙스’라는 용기제작 회사를 공동 설립할 예정이다. 친환경 용기를 제작하는 펄펙스에는 유니레버와 펩시 등 세계적인 식료품 회사들도 참여한다.

주류업계에서는 최근 디아지오와 같이 종이 용기를 만드는 회사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맥주회사 칼스버그가 종이로 된 맥주병을 개발하고 있고 영국의 프로걸팩이라는 회사는 종이 와인병을 만들었다. 반면 코카콜라는 지난 1월 플라스틱병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아직 있다며 플라스틱병을 계속 사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ING 애널리스트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에서는 2018년 한 해 동안 820만t의 플라스틱이 음식과 음료 용기로 사용됐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7-1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