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옐런 美 재무장관과 첫 통화…“재정·통화 확장기조 공감”

홍남기, 옐런 美 재무장관과 첫 통화…“재정·통화 확장기조 공감”

나상현 기자
입력 2021-03-17 15:36
업데이트 2021-03-17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남기 부총리,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통화

한미 양국의 재정당국 수장들이 코로나19 회복을 위해 확장적인 재정·통화 정책이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홍남기(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연합뉴스·AFP
홍남기(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연합뉴스·AFP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한국시간) 오전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의 통화에서 한미 양국의 협력 강화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대응 등으로 통화가 다소 늦어졌지만, 바이든 정부의 신임 재무장관에 취임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했고, 옐런 장관은 따뜻한 축하와 성원에 감사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가 주미대사관에 근무할 당시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총재를 역임했던 옐런 장관은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지난 1월 신임 재무장관으로 취임했다.

홍 부총리는 “거시정책 측면에서 코로나19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경제를 신속히 복구하기 위해 확장기조의 재정·통화정책이 당분간 지속돼야 한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면서 “코로나19 이후 확대된 국가 간 격차해소를 위한 방안도 논의했는데, 저소득국의 경제회복 지원을 위해 국제통화기금(IMF)의 특별인출권(SDR) 일반 배분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공감했다”고 밝혔다.

기부 변화와 관련해 홍 부총리는 “오는 4월 미국이 주최하는 기후정상회의와 5월 한국에서 열리는 ‘2021 P4G(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서울 정상회의’를 통해 양국이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다자주의 개선 노력을 지지한다”면서 “향후 G20,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을 통해 디지털세·기후변화대응 등 분야에서 실질적 성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옐런 장관도 한국 정부의 그린뉴딜 구상을 환영한다고 언급했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