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당, CEO연임, 사외이사… 미리 보는 금융지주 주총 주요 안건

배당, CEO연임, 사외이사… 미리 보는 금융지주 주총 주요 안건

윤연정 기자
입력 2021-03-19 19:42
업데이트 2021-03-19 19: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5~26일 KB·신한·하나·우리금융
연달아 오전 10시부터 주총 개최
배당확대 추진…주주 달래기 돌입
사외이사 22명 유임 가능성 높아

4대 금융지주사  연합뉴스
4대 금융지주사
연합뉴스
국내 주요 금융지주 주주총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주주환원과 최고경영자 연임, 그리고 사외이사 선임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25일 신한금융지주, 26일 KB·하나·우리금융지주의 정기 주총이 각각 열린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사별로 주요 현안이 조금씩 다르지만 6월 이후 금융당국의 배당성향 자율화에 따른 준비,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연임과 사외이사 선임 등이 주요 화두”라고 말했다.

주주들의 최대 관심사는 배당축소에 따른 불만을 해소할 수 있을지다. 금융당국의 권고로 전년 대비 배당성향이 낮아지면서 저마다 이를 만회하기 위한 ‘당근책’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가장 먼저 주총을 여는 신한금융은 분기배당이 가능하도록 정관 변경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이르면 9월부터 분기배당을 할 계획이다. 우리금융도 자본준비금 4조원을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해 배당이 가능한 여력을 확충할 예정이다. 이외 KB금융과 하나금융은 하반기 중간배당과 배당확대를 통해 주주환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앞서 금융지주들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해 배당성향을 자제하라는 금융당국의 권고를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지난해 최대 실적 기록에도 KB·하나·우리금융은 배당성향을 전년보다 5%포인트가량 낮춘 20%대로, 신한금융은 금융당국의 배당성향 권고안을 조금 넘어선 22.7%로 결정했다.

하나금융지주그룹의 최고경영자 연임 확정도 주총의 주요 안건이다. 김정태 하나금융지주그룹 회장은 지난 24일 회장후보추천위원회에서 단독 후보로 올라오면서 사실상 4연임이 유력해졌다. 다만, 대주주인 국민연금이 김 회장의 손을 들어줄지는 미지수다. 현재 시민단체들은 하나은행의 대규모 사모펀드 사태에 대한 책임을 이유로 국민연금에 김 회장 4연임 반대 의결권 행사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국민연금은 지난해 채용비리 재판을 받은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과 사모펀드 사태로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중징계를 사전통보받은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의 연임을 반대했다.

사외이사 선임 여부도 주요 현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지주는 사외이사를 대부분 재선임하는 안건을 올려 조직 안정화를 유지할 계획이다. 하나금융은 이달 말 임기가 끝나는 사외이사 8명 가운데 6명을 재선임할 계획이다. 신한지주는 사외이사 인원을 기존 10명에서 12명으로 늘리고 사외이사 4명을 새로 추천했다. 이에 따라 4대 금융지주 사외이사 총 31명 가운데 26명의 임기가 이달 말 종료되지만, 법적 임기 제한에 따라 연임이 어려운 4명만 제외하고 22명은 유임될 가능성이 크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