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 확 바뀐다...신동빈 회장 “새로운 미래는 과거의 연장선상에 있지 않다”

롯데 확 바뀐다...신동빈 회장 “새로운 미래는 과거의 연장선상에 있지 않다”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1-07-01 19:11
업데이트 2021-07-01 1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로운 미래는 과거의 연장선상에 있지 않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그룹 슬로건을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New Today, Better Tomorrow)’로 바꾸고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미래형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천명했다. 최고경영자(CEO)의 역할을 거듭 강조하고 CEO평가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도 반영하기로 했다.

신동빈 회장은 1일 오후 하반기 사장단 회의(VCM)를 주재하며 “실적은 개선되는 추세지만, 저와 CEO 여러분이 변화와 혁신을 위해 더욱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신사업 발굴과 핵심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양적으로 의미 있는 사업보다 고부가가치 사업을 우선으로 고려할 것”을 당부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2021 하반기 롯데 VCM(옛 사장단 회의)’을 주재하고 있다. 롯데지주 제공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2021 하반기 롯데 VCM(옛 사장단 회의)’을 주재하고 있다. 롯데지주 제공
이날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VCM에는 송용덕·이동우 롯데지주 대표, 유통·화학·식품·호텔&서비스 사업부문(BU)장,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신 회장은 이 자리에서 핵심인재 확보와 육성을 거듭 강조했다. 신 회장은 “핵심인재 확보와 육성은 CEO의 가장 중요한 임무”라며 “과거의 성공 방식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현 상황에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핵심인재 확보에 우리 사업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당부했다.

인사 혁신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신 회장은 “실패보다 더 나쁜 것은 실패를 숨기는 것, 그보다 더 나쁜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 실패조차 없는 것”이라며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혹시 실패를 하더라도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인사 시스템을 바꿔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롯데그룹은 이날 회의에서 ‘ESG 경영 선포식’을 열고 2040년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탄소배출 감축 및 친환경 기여 목표를 10년 단위로 설정해 이행하기로 했다. 중대 산업재해 예방 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각사 안전관리 조직을 대표이사 직속으로 격상하고, 안전관리시스템 및 매뉴얼 등도 고도화하기로 했다.

새 슬로건은 2017년 창립 50주년을 맞아 선보인 ‘함께 가는 친구’ 이후 4년 만의 변경이다. 그룹은 연내 새로운 슬로건을 중심으로 대규모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계획이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