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만난 고승범 금융위원장, “금융 불균형 위험 심각” 공감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만난 고승범 금융위원장, “금융 불균형 위험 심각” 공감대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09-03 11:04
업데이트 2021-09-03 1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주열, “금융 불균형 위험 누적은 거시경제 안정에도 영향”
고승범, “가계부채 증가 해소 위한 선제적 관리 시급”

이미지 확대
이주열(왼쪽) 한국은행 총재가 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고승범 금융위원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왼쪽) 한국은행 총재가 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고승범 금융위원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와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이 3일 첫 회동을 하고,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 불균형 문제에 대응하기로 했다. 두 수장은 금융 불균형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하면서 두 기관의 협업과 공조를 강조했다.

3일 한은에 따르면 고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을 방문해 이 총재와 코로나19 전개상황, 금융 불균형 위험 등 경제·금융 현황 관련 정책대응에 대해 논의했다. 두 수장은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 불균형 완화, 미국 테이퍼링(양적 완화 축소)과 금리 인상 등 글로벌 정책기조 변화 대비, 소상공인 등 취약부문 지원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이 총재는 “최근 자산시장으로 자금이 쏠리고, 가계부채가 증가하는 등 금융 불균형 위험이 누적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금융안정은 물론 성장·물가 등 거시경제 안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통화정책과 거시건전성 정책의 적절한 운영으로 이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반적인 경기 회복에도 취약부문의 어려움은 계속되고 있다.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지원 정책이 지속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고 위원장도 “가계부채 증가와 자산 가격 과열 등 금융 불균형 해소를 위한 선제적 관리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취임 전부터 최우선 과제로 가계부채를 꼽았던 고 위원장은 강력한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을 예고한 바 있다.

이어 고 위원장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두 기관이 보여준 협업과 공조의 모습 자체가 시장 신뢰를 얻고 위기를 극복하는 동력이 된다”며 두 기관의 협력과 소통을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전날 정은보 금융감독원장과 첫 회동을 하고, 가계부채 관리와 금융 디지털화 등 각종 현안에 대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금감원장에 이어 한은 총재까지 연달아 만난 고 위원장은 조만간 가계부채 관련 추가 대책을 내놓을 전망이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