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2021년도 공공기관 평가’
‘우수’ 41개 ‘보통’ 96개 ‘미흡’ 104개정 후보 병원장 등 주요 보직 거쳐
청문회 의료행정 능력 쟁점 될 듯
기획재정부는 12일 2021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공공기관 운영법에 따라 공공기관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고객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하는 설문조사다. 올해 조사에서는 공기업 25개, 준정부기관 92개, 기타공공기관 128개 등 총 245개 공공기관이 대상이 됐다. 평가 결과 ‘우수’ 등급에는 41개, ‘보통’에는 96개, ‘미흡’에는 104개 기관이 선정됐다.
정 후보자가 병원장을 지낸 경북대병원은 고객만족도가 크게 떨어져 ‘미흡’ 평가를 받았다. 전년도 조사에서는 코로나19로 현장 조사가 불가능해 달성도 평가 제외 기관으로 선정됐다. 정 후보자는 경북대병원에서 홍보실장, 기획조정실장, 진료처장에 이어 병원장까지 역임하며 의료행정 경험을 쌓은 터라 이런 평가 결과가 나온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도 정 후보자의 의료행정 능력이 도마에 오를 수 있다.
임직원들의 투기 사실이 드러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고객만족도 조사 조작으로 국토교통부로부터 감사를 받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도 어김없이 고객만족도 ‘미흡’ 기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유가 상승과 공공요금 인상 탓에 한국석유공사와 한국전력공사 등 에너지 기관도 고객에게 박한 평가를 받았다. 서민형 주택담보대출 등을 지원하는 한국주택금융공사도 집값 상승분에 따른 지원 기준 상향이 더디다는 지적 속에 ‘미흡’ 성적표를 받았다.
지난해 ‘미흡’ 평가를 받은 한국부동산원은 1년 새 ‘우수’ 공공기관에 선정돼 눈길을 끌었다. 집값 담합과 실거래가 허위 신고 검증에 나서는 등 고객 맞춤형 경영활동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정부는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2021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하고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알리오)에 공시한다. ‘미흡’ 평가를 받은 기관에 대해서는 대국민 서비스 개선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분기별로 이행실적도 점검한다.
세종 이영준 기자
2022-04-13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