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 공포’ 현실로… OECD “한국 물가상승률 4.8%”

‘S 공포’ 현실로… OECD “한국 물가상승률 4.8%”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22-06-08 22:38
업데이트 2022-06-09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韓 경제성장 전망은 2.7%로 내려
전세계 성장률 1.5%P 낮춰 3.0%
WB도 스태그플레이션 공식 경고

이미지 확대
“코로나19로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심각한 침체를 겪었던 세계경제가 다시 위험에 빠졌다. 이번엔 높은 인플레이션과 더딘 경제 성장에 동시에 직면했다. 글로벌 경기침체를 피하더라도 스태그플레이션(저성장 속 고물가)의 고통은 수년간 지속될 수 있다.”

세계은행(WB)이 8일 발간한 ‘세계경제전망’에서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을 공식 경고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이날 새로운 경제 전망을 내고 OECD 평균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8.8%로 약 반년 만에 4.4% 포인트 상향 조정하고, 전 세계 성장률은 3.0%로 반년 만에 1.5% 포인트 낮추는 수정을 가했다. OECD는 특히 한국도 물가상승률이 4.8%에 달하고, 성장률은 2.7%로 떨어지는 등 스태그플레이션 소용돌이에서 예외가 아닐 것으로 예측했다. 세계에서 가장 권위를 인정받는 두 기관이 잇따라 어두운 전망을 내놓으면서 ‘S(스태그플레이션) 공포’와 ‘퍼펙트스톰’(여러 악재가 동시에 터진 최악의 재난)에 대한 우려는 한층 커지게 됐다.

세계은행은 이날 올해 세계 성장률 전망치를 2.9%로 낮췄는데, 지난 1월 제시한 4.1%에서 5개월 만에 1.2% 포인트나 떨어뜨린 것이다. 세계은행은 특히 “세계경제가 미약한 성장과 높은 인플레이션이 길어지는 시기로 접어들 수 있다”면서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상당하다”고 우려했다. 스태그플레이션이 명백했던 시기는 1970년대 석유파동(오일쇼크)이 꼽히는데, 50년 만에 재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비드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는 지난해부터 2024년까지 세계경제 성장 속도가 2.7% 포인트 둔화할 것으로 예측하면서, 이는 1976년부터 1979년까지 나타났던 침체 속도의 2배를 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 방송 CNN과의 인터뷰에서 “세계경제가 80년 만에 가장 큰 둔화를 기록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많은 나라가 경기침체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경제 수장인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도 상원 금융위원회에 출석해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의 물가 상승에 직면했다”며 인플레이션 우려를 감추지 않았다.

OECD는 올해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기존 예측보다 훨씬 심각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OECD 국가들의 평균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지난해 12월 제시했던 4.4%에서 8.8%로 올렸으며 내년 물가상승률도 6.1%로 전망, 인플레이션 중장기화 가능성을 예고했다. OECD는 ▲국제 원자재가격 상승 ▲공급망 차질 장기화 ▲유럽연합(EU)의 러시아산 원유 금수조치 등이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세계 성장률은 4.5%에서 3.0%로 1.5% 포인트나 낮췄다.

OECD는 한국의 올해 물가상승률이 4.8%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그간 주요 기관이 발표한 전망치 중 가장 높은 수치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낸 전망치(4.5%)를 뛰어넘는다. 특히 내년에도 3.8%의 물가상승률을 기록하는 등 고물가가 상당 기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성장률도 기존 3.0%에서 2.7%로 0.3% 포인트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OECD는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기대 인플레이션)를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재정 지원과 구조개혁, 공급망 복원, 에너지안보 제고 등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는 “우리나라도 성장률은 떨어지는데 임금 상승까지 겹친 고물가로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상당하다”며 “경기는 수출 활성화를 통해 침체에 빠지지 않도록 막고, 물가는 금리를 높이는 통화정책으로 억누르는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종 임주형 기자
2022-06-0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