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스티엔컴퍼니 “‘도로살얼음 사고 사전예방 경고시스템’, AI로 겨울철 살얼음 교통사고 예방”

에스티엔컴퍼니 “‘도로살얼음 사고 사전예방 경고시스템’, AI로 겨울철 살얼음 교통사고 예방”

입력 2022-11-08 11:17
업데이트 2022-11-08 1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스티엔컴퍼니 제공
에스티엔컴퍼니 제공
에스티엔컴퍼니는 자사가 개발한 도로살얼음 사전예방 경고시스템이 혹한기를 앞두고 정부 및 지자체를 비롯, 시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겨울철 교통사고의 가장 큰 원인인 도로살얼음을 사전 예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이 지난 8월 시범 도입한 바 있다.

에스티엔컴퍼니 관계자는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범이었던 도로살얼음 사전 예방과 관련해 이전까지의 대책이 시설물 설치 및 염수 분사등의 사후 대책에 머물렀던 반면, 새롭게 도입한 도로살얼음 사고 사전예방 경고시스템의 경우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해 사전에 경고를 진행함으로써 겨울철 사고 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발표에 따르면 상습 결빙구간 2927곳 중 급커브·응달·경사로의 비중이 81%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로살얼음 사고 사전예방 경고시스템’의 경우 도로조건 및 기존 사고횟수, 환경조건, 차량속도 등의 가변적인 요건을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분석, 운전자에게 사전 경고를 제공함으로써 겨울철 사고예방에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는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에스티엔컴퍼니 제공
에스티엔컴퍼니 제공
‘도로살얼음 사고 사전예방 경고시스템’은 살얼음경고예방 기능 이외에도 도로 내 과속예방을 위한 규정속도 유도 및 도로 위험도 분석 사전 제공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 사계절 환경조건에 맞는 다양한 경고를 제공해 도로 내 운전자의 안전성 확보에 기여할 것이라고 회사는 전했다.

개발사인 에스티엔컴퍼니의 양세훈 이사는 “서울시 서대문구청은 지난해 홍제천옆에 시범설치 후 도로살얼음주의, 미끄럼주의, 강풍주의가 선제적으로 표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전까지의 도로안전시스템이 사후 관리에 치중되어 있었던 반면, 이제 도로안전은 사전예방시스템이 중요한 시대”라며 “인공지능을 통한 사전예방시스템이 겨울철 운전자들의 안전한 운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