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빨라졌다…닭고기·달걀 가격 오르나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빨라졌다…닭고기·달걀 가격 오르나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11-08 18:14
업데이트 2022-11-08 1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천·청주·순창·예천 등 7개 가금농장서 고병원성 AI 발생

AI, 작년보다 2주 빠른 확산세 비상
56만 마리 닭·오리 살처분…가격 상승 우려 
농식품부 “달걀 생산물량 늘려…영향 안 커” 
정황근 “전국 오염 가능성…방역 만전을”
이미지 확대
겁나는 달걀값에 들었다 놨다…
겁나는 달걀값에 들었다 놨다… 달걀 한 판 가격이 8개월 만에 다시 7000원대로 오른 가운데 24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달걀을 고르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조류인플루엔자(AI) 감염세가 지난해보다 빨라지면서 닭고기와 달걀 가격이 다시 치솟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해마다 AI는 겨울철에 발생했지만 올해는 지난해보다 2주 빨리 확진 사례가 나온 것은 물론 확산세도 가파르다는 이유에서다.

8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달 7일 오후 5시 기준 고병원성 AI가 충북 진천군·청주시, 경북 예천군, 전북 순창군 등 전국 7개 가금농장에서 발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2개 농장에서 AI가 발생한 것보다 빠르고 많은 수치다. 농식품부는 예방살처분을 포함해 56만 5000수의 닭과 오리가 살처분했다고 밝혔다.

올해 AI는 지난달 10일 야생조류에서 처음으로 검출되며 지난해(10월 26일)보다 2주가량 빠르게 발생했다. 야생조류에서 AI 발생건수는 17건으로 고병원성 12건, 저병원성 3건, 검사 중 2건이다.

작년 AI 여파로 닭고기·달걀값 껑충
이에 따라 지난 연말연초처럼 닭고기와 계란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12월 한 달여 만에 전국 40개 농장에서 AI가 확진되면서 닭고기와 달걀 가격이 오름세를 기록했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정보에 따르면 AI가 발생하기 직전인 지난해 10월 닭고기 1㎏ 가격은 5100원대였으나 AI 발생 이후인 올해 1월에는 5500원대로 올라섰다. 현재 닭고기 1㎏ 가격은 5367원이다.

달걀 가격도 같은 기간 특란(30개) 한판에 6100원대를 유지하다 1월에는 6400원대로 5%가량 올랐다.

특히 달걀 가격은 지난 5월말 7000원대로 오른 뒤 7일에도 6500원대에서 떨어지지 않고 있다.

AI가 확산할 경우 재차 7000원대로 올라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017년에는 AI로 달걀 한판이 1만원을 넘기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해 말복을 앞두고 대형마트에 진열된 닭고기. 공정위는 닭고기 가격과 출고량을 결정한 혐의로 한국육계협회에 12억 100만원의 과징금을 물리고 검찰 고발 조치를 취했다고 17일 밝혔다. 서울신문DB
지난해 말복을 앞두고 대형마트에 진열된 닭고기. 공정위는 닭고기 가격과 출고량을 결정한 혐의로 한국육계협회에 12억 100만원의 과징금을 물리고 검찰 고발 조치를 취했다고 17일 밝혔다. 서울신문DB
달걀 한 판
달걀 한 판
유럽 AI 82% 증가…국내 영향 우려
유럽에서는 AI 발생건수가 전년보다 82%나 늘어 철새들의 이동에 따라 국내도 고병원성 AI의 대량 발생 등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다만 농식품부는 AI 확산세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농식품부 핵심 관계자는 “겨울철 발생 위험성이 더 높아지는 건 맞지만 산란계 살처분은 미미한 상황”이라면서 “수급에 대비한 물량을 준비 중에 있고 특히 육계는 입식 후 출하할 때까지 사람들이 들어가지 않는 방식으로 사육이 이뤄져 AI 영향이 크지 않다”고 말했다. 달걀은 평년(4500만개)보다 200만개가 더 많이 생산하고 있어 수급이나 가격에는 큰 타격이 없을 것으로 봤다.

이 관계자는 “달걀 가격이 오른 이유는 대부분 수입하는 사료 가격이 오른 데 따른 영향도 크다”고 분석했다.

다만 전염병 사태를 두고 소비자들이 느끼는 심리적 불안도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농식품부는 향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밀접단지나 대형 산란계 농장에는 집중 방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5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소독, 방역 조치를 강화하라고 당부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5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소독, 방역 조치를 강화하라고 당부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온정주의 얽매여 형식적 점검 안돼”
고병원성 AI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인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첫 가금농장 AI 발생 직후 개최된 지난 5일 방역상황회의에서 “충북 미호천 등 철새도래지 근처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전국이 오염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전국 주요 철새도래지 천변과 주변 농장 진입로 등을 중심으로 집중 소독을 실시하고 과거 고병원성 AI가 반복 발생한 천안시, 이천시 등 16개 시군을 보다 면밀히 관리해달라”을 요청했다.

정 장관은 “AI 확산 가능성이 높은 엄중한 시기인 만큼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 온정주의에 얽매여 형식적으로 농장 점검을 추진하지 말고, 사소한 미흡 사항이라도 신속히 보완하는 등 경각심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세종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