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경호 “민간 벤처 모펀드 세제혜택, 금년 투자분 적용”

추경호 “민간 벤처 모펀드 세제혜택, 금년 투자분 적용”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3-06-14 17:00
업데이트 2023-06-14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경호, 벤처기업인들과 간담회
“민간 벤처투자 활성화 방안 하반기 발표”

이미지 확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벤처기업인들과의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벤처기업인들과의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민간 벤처 모펀드 등 민간 벤처 투자 활성화 방안, 해외 우수 인력 확보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해 하반기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벤처기업인들과 간담회를 열고 “정부는 벤처·창업이 경제 성장의 주역이 되는 ‘스타트업 코리아’로 도약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구체적으로 추 부총리는 “민간 벤처 모펀드를 통한 투자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세제 혜택을 조속히 마련해 금년 투자분에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또 “하반기에는 우리나라가 글로벌 창업 허브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과 해외 우수 인재 유입 등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정책 방안을 검토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했다.

추 부총리는 “글로벌 통화긴축과 경기둔화 등에 따라 미국, 이스라엘 등 글로벌 벤처 투자도 크게 감소한 상황에서 우리 벤처업계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다”며 “정부는 이러한 벤처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인 노력을 지속해왔다”고 소개했다.

그는 “지난 4월에는 벤처기업에 대한 정책융자 지원 확대와 산은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벤처펀드 조성 등을 통해 벤처기업의 자금 관련 애로사항을 일부 해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 투자 마중물이 될 민간 벤처 모펀드를 설치하고, 경영권 안정을 위한 복수의결권 제도를 도입하는 등 법령 개정을 통해 그간의 벤처업계 숙원 사업을 해결했다”고 덧붙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벤처기업인들은 최근 어려운 여건을 감안해 세제 지원, 세컨더리펀드 확대, 플랫폼 분야 규제 개선, 우수 인력 보강 등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추 부총리는 “과세 형평성과 제도 사각지대, 벤처기업 인력 수급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간담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 회장과 이존우 부회장, 이광석 인크루트 대표, 구기도 아하 대표,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 최백준 틸론 대표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벤처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이달 말 또는 다음 달 초에 발표될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등 관련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열렸다.
박기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