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협, “공급망 등 변화속 최우선 통상협력 대상국은 미국,중국, 인도네시아”

무협, “공급망 등 변화속 최우선 통상협력 대상국은 미국,중국, 인도네시아”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3-06-30 09:34
업데이트 2023-06-30 0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무역협회 제공
한국무역협회 제공
세계화의 둔화와 자국 우선주의, 그린 전환 등 통상환경 변화속에서 우리의 최우선 통상협력 대상국은 미국과 중국, 인도네시아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30일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에 따른 통상 협력 방안’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광물 자원 공급망 협력, 수출 시장 마케팅 강화, 글로벌 리더 대상 아웃리치 확대, 국제 개발 협력 적극 활용 등 4가지 전략 과제를 제시했다.

보고서는 그린 전환의 핵심인 전기차 배터리 소재와 부품의 과도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자원 개발 협력을 통한 안정적인 광물 자원 공급망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배터리 5대 핵심 광물인 리튬과 니켈, 코발트, 망간, 흑연의 주요 매장 국가인 호주와 브라질, 중국, 인도네시아 등을 대상으로 자원개발과 공급망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협은 이와함께 미국이 희토류와 전략 광물에서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동맹 중심의 공급망 재편에 나선 상황에서 한국도 대(對)중국 리스크를 관리하고 공급처를 다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급처 다변화 대상으로는 중국 외에 호주, 브라질, 인도네시아를 꼽았다.

탄소중립 완료 전까지 안정적인 화석연료 확보를 위해서는 투르크메니스탄과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원유 및 천연가스 주요 매장국과도 협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수출시장 유지와 마케팅을 위해서는 기존 중국과 아세안 등 거대 시장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마케팅과 동시에 인도,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브라질, 멕시코 등도 주요 마케팅 대상으로 삼아야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통상규범에 높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과 EU, 중국과는 아웃리치를 강화하고 우리의 입장을 반영하고자 독일, 일본 등과도 공동대응을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통상협력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지역 27곳을 선정했다. 이 중 미국과 중국은 광물자원 공급망 협력, 수출시장 마케팅, 글로벌 리더 아웃리치 등 3개 분야에 해당됐다. 인도네시아는 광물 자원 공급망 협력, 수출 시장 마케팅, 국제개발 협력 대상으로 분석돼 최우선 통상 협력 추진 대상으로 꼽혔다.

무협 이유진 수석연구원은 “튀르키예, 브라질, 영국, 필리핀을 대상으로 한 통상 외교 활동이 다소 부족한 것으로 드러난 만큼 이들 국가와의 통상협력 강화에도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제훈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