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갤럭시탭·아이패드 분실보험 왜 없나

갤럭시탭·아이패드 분실보험 왜 없나

입력 2010-11-24 00:00
업데이트 2010-11-24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마트폰의 출시와 함께 분실보험을 경쟁적으로 내놓았던 보험업계가 갤럭시탭과 아이패드의 판매 열풍에도 이 보험을 판매하지 않고 있다. 가격도 90만원대인 스마트폰보다 비싼 100만원 초반대여서 분실했을 경우 손실이 커 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큰데, 보험업계는 개발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다.

현재 삼성화재, 현대해상화재, 동부화재는 KT와, 한화손해보험는 SKT와 손을 잡고 스마트폰에 대한 분실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한달에 2000~4000원을 납부하면 고장이나 분실 땐 30만~90만원 수준으로 보장해 준다. 지난달 초 아이폰 가입자 120만명 중 70만명이 분실보험에 들 정도로 큰 인기다.

보험업계는 갤럭시탭과 아이패드의 경우 우선 고객사인 이통사가 상품 개발을 의뢰하는 경우에만 개발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휴대전화 분실보험은 박리다매 상품으로 이통사에서 개발을 의뢰하지 않으면 독자적으로 팔기 힘든 상품인데 이통사의 의뢰가 없었다.”고 말했다.

반면 이통사 관계자는 “보험사가 이익이 된다면 관련 상품을 만들지 않겠느냐.”면서 “아직 우리가 스마트폰과 같은 분실보험 개발을 의뢰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소비자의 도덕적 해이를 막을 수 있는 기술적 방법이 없는 것도 갤럭시탭이나 아이패드용 분실보험을 출시하기 힘든 이유다.

스마트폰 분실보험의 경우 분실을 하지 않고 잃어버렸다고 신고한 후 보험금을 타는 경우를 막기 위해 기존의 스마트폰 작동을 원격으로 중지시킨다. 하지만 갤럭시탭과 아이패드는 이런 기능이 없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 분실보험도 이미 도덕적 해이 문제 등으로 2009년 9월 판매를 중단했다가 올해 2월 보장 범위 등을 조정해 다시 출시한 바 있다.”면서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이 스마트폰만큼 팔릴지 수요 예측도 아직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정 보험회사와 이통사가 손을 잡고 보험상품을 판매하다 보니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곱지 않은 시선도 부담이다. 해외에서 분실할 경우 KT를 제외한 SK텔레콤과 LGU+는 보험 보상이 되지 않는다. 보험보장기간도 SK텔레콤은 18개월인 반면 KT와 LGU+는 24개월로 차이가 난다.

이경주기자 kdlrudwn@seoul.co.kr
2010-11-24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